티웨이항공 신입 및 경력 입사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티웨이항공 제공 |
이달 8일 실시한 입사자 교육은 본격적으로 업무에 투입되기 전 회사의 전반적인 시스템과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인사 교육 제도로 입사자 교육생들이 스스로 티웨이항공의 인재상과 핵심가치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것을 영상, 그림, 사진 등으로 표현 및 발표했다. 교육은 티웨이항공의 소개와 티웨이항공의 비전과 미래, 티웨이항공 항공훈련센터 견학, 직무 소개, 인사제도 소개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11일부터 19일까지 실시한 온보딩 교육은 실제 업무에 필요한 지식 및 기술 교육을 진행하고, 부서와 직군을 아울러 실제 여객과 화물에 대한 운송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체험 직무 교육을 실시했다. 회사의 경영전략 및 부가서비스 관련 신규 아이디어 창출 및 개선 제안과 그에 따른 토의, 항공박물관 견학 및 직무교육, 선배와의 만남, 체험 비행과 공항 현장 견학 등을 통한 타 부서 및 직군에 대한 이해, 항공훈련센터 체험 등을 주제로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입사자 교육 및 온보딩 교육은 기존 청취 위주로 진행된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 대신 체험형 활동과 소통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진행했다. 팀별 과제 수행과 발표 위주의 교육을 통해 진정한 소통과 협업을 알 수 있는 기회를 가졌고 선배와의 만남 시간에는 현업 선배로서의 실무경험과 노하우를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다. 직접 체험하고 소통하며 즐기는 MZ세대들의 특성을 고려한 현장 방문과 다양한 체험 위주로 교육을 기획했고, 이를 통해 구성원 간 소통과 협업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티웨이항공은 입사자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육을 통해 티웨이항공에 대한 빠른 이해와 조직 적응 및 역량 강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임직원 대상 법정교육, 승격자 교육, 외국어 온라인 교육 및 지원 등 임직원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티웨이항공의 입사자 교육은 조직문화의 깊은 이해와 빠른 적응을 비롯하여 소통을 통한 협업 등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과목들로 구성하였다. 신규 및 경력 입사자들의 조직에 대한 빠른 적응과 업무 몰입도 상승을 위해 지속적이고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티웨이항공은 올해 상반기 신입 및 경력 입사자 약 700명을 대상으로 총 18차수에 걸쳐 입사자 교육 및 온보딩 교육을 진행했으며, 올해 하반기에도 항공기 도입 계획에 따른 지속적인 채용을 계획하고 있다.
김희용 기자 hyong@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