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12개 권역별 한 달 넘게 진행
인상분 1회 평균 8200원 수준 요구
제조업체는 동결 입장 고수 ‘평생선’
첫 타결 지역 기준으로 반영 가능성
한국노총 산하 레미콘운송노동조합이 운반비 인상 협상을 촉구하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간 지난달 1일 오전 경기도 안양시의 시멘트 공장에 레미콘 차량들이 세워져 있다./ 연합 |
[대한경제=서용원 기자]수도권 12개 권역의 레미콘 운송비 협상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며 장기화되고 있다.
11일 레미콘 업계에 따르면 수도권 레미콘 제조업체와 한국노총 산하 레미콘 운송 노동조합이 수도권을 12개 권역으로 나눠 개별 진행하는 레미콘 운송비 협상이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권역별로 대부분 2, 3차 협상까지는 진행됐지만, 좀처럼 합의점을 찾진 못한 상태다.
레미콘 운송비는 권역별로 차이가 있어 12개 권역으로 나눠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데, 레미콘 운송기사들이 요구한 운송비 인상분의 평균치는 1회전(1회 운송)당 8200원 수준이다. 노조 측이 자체적으로 물가 상승률과 타이어 소모 비용 등을 추산해 산정한 금액이다. 현재 수도권 평균 레미콘 운송비는 1회전 기준 6만9330원으로, 8200원 인상 시 7만7530원으로 11.8% 오르게 된다.
수도권 중 가장 처음 레미콘 운송비 협상이 마무리된 권역이 다른 지역 협상의 기준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크다.
가장 강한 처우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지역은 부천이다. 부천은 도심지에 레미콘 공장이 모여 있어 1회전 단가가 비교적 낮은 지역으로 꼽힌다. 이에 부천지역 레미콘 운송기사들은 1회전당 1만500원 인상, 격오지 추가 시간 운반비 보전, 요소수 지원 등 12개 권역 중 가장 높은 처우 개선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달 말 2차 협상을 진행했지만, 이견은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남부 일부 지역은 조합원 측이 회전당 8000원가량 인상을, 제조사 측은 동결 및 1000원 인상 입장을 고수하며 팽팽하게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다만, 돌연 노조 측에서 돌연 소급분을 요구하며 미반영 시 강경 대응까지 예고하는 강수를 둔 상황이다.
이렇듯 레미콘 운송노조의 인상 요구에도 제조업체는 동결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건설경기 침체가 최소 올해까지 이어질 전망이 나옴에 따라 섣불리 운송비 인상을 강행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또 수도권 레미콘 운송비는 2019년 4만7000원에서 2020년 5만1500원(전년 대비 9.6%↑), 2021년 5만6000원(8.7%↑), 2022년 6만3700원(13.8%↑), 2023년 6만9700원(9.4%↑)으로 매년 10%가량 지속적으로 인상된 바 있어, 올해도 12% 수준의 인상 요구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협상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레미콘 제조업체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조합원이 지난달처럼 휴업에 돌입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앞서 레미콘 운송노조는 지난달 1일 수도권 지역 운송비 협상 개시를 요구하며 무기한 단체 휴업에 돌입했으며, 이달 3일 수도권 12개 권역별로 협상을 진행하기로 하고 휴업을 중단했다.
업계 관계자는 “건설경기 악화 국면이 길어지고 있고, 내년에 또 인상을 요구할 것이기 때문에 제조업체로서는 현재 인상안을 받아들이기 부담스러운 입장”이라고 전했다.
서용원 기자 an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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