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9월 동행축제’ 중소기업ㆍ소상공인 제품 국내외 할인전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08-25 15:24:14   폰트크기 변경      
베트남서 개막식…지역경제에 활기

[대한경제=이근우 기자] 국내 최대 규모의 중소기업ㆍ소상공인 제품 소비 촉진 행사 ‘9월 동행축제’가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28일까지 열린다.

25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동행축제 5년차를 맞아 축제를 해외에 알리고 중소기업ㆍ소상공인 제품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처음으로 개막 특별행사를 베트남에서 29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중기부 전경. /사진:대한경제 DB

베트남 특별행사는 현지에 진출해 있는 롯데와 손을 잡고 개막식을 포함해 국내 우수 중소기업ㆍ소상공인들이 참여하는 수출상담회와 소상공인 제품 팝업스토어를 하노이에서 연다.

베트남 동행축제 개막식 날에는 국내 소공인 50개사의 화장품, 헬스 제품 등을 전시 판매하는 전용 매장도 문을 연다.

온라인 판매는 글로벌 유통플랫폼 8곳(아마존, 타오바오, 라쿠텐, 쇼피 등)에서 우수 중소기업 800여개사 제품을 대상으로 할인 프로모션을 하고, ‘2024 자카르타 국제 프리미엄 소비재전(9월5~8일)’과 연계해 판촉전을 진행한다.

중기부는 다음달 중 문화ㆍ예술, 관광, 음식 등을 주제로 다채롭게 열리는 전국 46개 지역 축제 및 행사와 연계해 중소기업ㆍ소상공인 제품 판촉전을 연다.

전통시장에서는 추석 차례상 장보기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와 함께 160여곳 시장에서 국산 농축산물, 수산물ㆍ수산가공품 구매 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농축산물 9월11~13일 60여곳, 수산물 9월11~15일 97곳 최대 2만원)를 한다.

또 전국 시장의 500여 점포 상품을 온라인 플랫폼(네이버, 우체국쇼핑, 현대이지웰, 배민)에서 최대 30% 할인 판매하며, 신한카드와 협력해 55곳 시장 내 7000여 점포에서 2만원 이상 결제하면 5000원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성화시장 34곳에서는 야(夜)시장을 열어 지역주민과 찾는 관광객에게 먹거리는 물론 문화공연, 체험행사 등 즐길 거리도 제공한다.

골몰상권은 동네상권발전소 및 구도심 상권활성화구역으로 지정된 상권 18곳에서 판촉행사 및 체험, 공연, 이벤트가 펼쳐진다.

전국 8000여곳의 ‘착한가격업소’와 1300여곳의 ‘백년가게’ 이용 시 카드 할인이 되고, 추가로 10만여곳의 상점가 및 전통시장 내 가게에서도 구매 추첨 이벤트가 진행된다.

중기부는 오는 11월 ‘코리아 세일 페스타(코세페)’와의 연계를 위해 코세페에 참여하는 대형유통사(신세계백화점, 신세계사이먼, 현대백화점,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이랜드 리테일)가 보유한 인프라를 제공받아 중소ㆍ소상공인 제품 기획전을 지난 5월(5곳)보다 많은 12곳에서 연다.

또 주요 민간 온라인 쇼핑몰 및 정부ㆍ지자체 운영 공공쇼핑몰 총 70여곳과 Tㆍ라이브커머스 등에서 할인쿠폰 발행(최대 50% 할인), 타임 특가, 특별할인전 등을 진행한다.

아울러 요기요, 지그재그, 11번가 등 8곳의 O2O플랫폼 기업과 지자체 공공배달앱은 소상공인 점포를 대상으로 할인쿠폰 및 광고 등을 지원한다.

정책유통채널(공영홈쇼핑, 홈앤쇼핑)에서는 1000여개사 참여하는 동행 특가전이 열리고, 소상공인 디지털커머스 전문기관(소담스퀘어 8곳)에서는 온라인 기획전과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470개사 제품 판매를 지원한다.

공공기관, 대-중소기업 임직원이 복지포인트를 활용해 제품 구매가 가능한 ‘동반성장몰’에서는 정육, 수산, 과일 등 200여개 주요 세트와 기획상품을 할인 판매한다. 인천공항 면세점 내 전용판매장에서도 동행축제 참여기업(300개) 중 외국인이 선호하는 뷰티ㆍ푸드 제품(40여개)을 선정해 이용객에게 판매한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소비자가 기대하는 9월 동행축제를 준비하고 있다”며 “추석 연휴 및 축제 기간동안 가까운 지역상권ㆍ전통시장과 지역축제에 들러 즐겨달라”고 말했다.


이근우 기자 gw89@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경제부
이근우 기자
gw89@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