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법무법인 율촌, ‘AI 중대재해’ 출시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08-28 09:59:43   폰트크기 변경      
중대재해 정보 검색 서비스

[대한경제=이승윤 기자] 법무법인 율촌이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전문 지식을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인공지능(AI) 검색 서비스인 ‘AI 중대재해’를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법무법인 율촌이 출시한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인 ‘AI 중대재해’의 메인 화면/ 사진: 율촌 제공


율촌에 따르면 이 서비스는 판결문이나 법령 등이 아닌 전문가들의 노하우와 전문성이 담긴 ‘율촌 중대재해센터 TV’ 유튜브 채널의 영상 콘텐츠 200여개를 데이터베이스(DB)로 학습해 사용자의 질문에 적합한 비디오 클립을 정확하게 제공한다. 율촌의 유튜브 채널은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기획 세미나부터 판결문 분석, 용어 설명, 자문 변호사들의 인터뷰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담고 있다.

특히 이 서비스는 단순한 키워드 검색을 넘어 “협력업체 안전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시스템이 뭔가요”와 같은 일상적인 언어로 된 질문을 이해해 사용자의 의도를 명확하게 파악한다는 게 율촌의 설명이다.

검색 결과 상단에는 사용자가 찾는 주제에 대한 요약 정보를 제공해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한편, 하단에는 검색한 키워드 관련 내용을 포함한 영상이 제공된다. 키워드가 포함된 자막을 클릭하면 특정 타임라인을 재생할 수 있다. 더 구체적인 솔루션을 얻고 싶은 사용자는 전문가에게 바로 메일을 보낼 수 있는 버튼을 클릭해 추가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율촌 관계자는 “‘AI 중대재해’는 2014년부터 혁신적인 리걸테크 솔루션 개발로 주목받아온 ‘eYulchon’ 팀과 노동 분야 베테랑들이 모인 ‘중대재해센터’의 협력으로 율촌만의 지식 DB를 구축하고 AI 기술을 결합, 자연어 질의에 대한 응답의 정확성을 극대화한 결과물”이라며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고객들이 방대한 정보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승윤 기자 leesy@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이승윤 기자
leesy@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