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A한국소비자평가는 대한소비자협의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4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자동차’>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지역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본 평가는 표준산업분류에 따른 업종별 소비자평가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소비자기본법 제 4조에서 보장하는 소비자의 의견이 반영될 권리,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선택할 권리 등 소비자의 8대 권리를 실현하고, 소비자들에게 객관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생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24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자동차’는 자동차 관련 제품 판매 및 서비스 시설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우수 업체를 매년 선정한 후 대중에 소개하기 위하여 실시한다.
지난 5월 ~ 6월 중 전국 자동차 산업 관련 업체에 대하여 포털 사이트 등의 리뷰 수 등을 기반한 사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상위 30.33% 이내의 평가를 받아 선발된 후보군에게 후보자 안내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전체 0.21% 이내의 우수 업체가 아래의 평가 기준을 통해 선정되었다.
한국소비자평가는 해당 업체를 이용한 소비자들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 및 작업 만족도 △서비스 만족도 △직원의 친절도 △시설 만족도 △접근성 △전반적 평가 총 6가지 최종 평가 기준에 따라 지역 및 부문별 우수 업체를 선정하여 발표하였으며, 우수 발표 명단은 다음과 같다.
한국소비자평가 관계자는 “디지털 기술의 도입과 친환경 실천, 자동차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편의성, 개인화된 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의 자동차 관련 서비스 선호도가 다양화되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에게 선호에 맞는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용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우수 업체를 선정하여 발표하였으며, 소비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또한 “한국소비자산업평가의 취지와 의미를 담아 '사랑의 열매'를 통하여 저소득 가정의 가계소비 활성화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특히 '아동결연후원사업'을 통하여 저소득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위해 정기적인 생계비·교육비·의료비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건강한 아동청소년기를 보내는데 조금이나마 힘이 되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함께 나아가겠다."고 전했다.
온라인부 장세갑 기자 csk@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