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버스 항로에 따른 교각 경간장 현황. |
[대한경제=임성엽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의 핵심 시책인 한강 리버버스 사업과 관련해 시 내부에서조차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한강 교량 중 무려 8곳에서 설계 상 통행을 위한 최소 항로 폭에 미달한데다, 리버버스 운항 시 가장 어려운 항로인 잠수교 수위 측정을 위한 실시간 정보시스템조차 구축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 시스템을 제대로 갖추지 못하면 자칫 교각 붕괴 등 대형 안전사고까지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31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 30일 감사위원회 안전감사담당관은 ‘한강 이용시설 주요 시책사업’ 안전관리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감사결과에 따르면 리버버스는 항로 상 한강 내 17개의 교량 사이를 통행해야 한다. 이 가운데 5개의 교량이 국가설계기준코드(KDS) 항만ㆍ어항 설계기준 상 항로 폭에 미달했다. 하부 항로 폭은 통행 시 교각과 심리적 이격거리를 고려해 최소 선박 길이(35m)의 2.5배 이상이 되도록 설계해야 한다. 리버버스 통행을 위해선 최소 87.5m가 필요하다.
하지만 서강ㆍ마포ㆍ한강ㆍ반포ㆍ한남ㆍ동호ㆍ영동대교에 이서 한강철교까지 8개 교량이 항로 폭에 미달했다. 특히 한남대교와 잠수교 기둥과 기둥 사이 길이(경간장)은 30 m에 불과했다. 폭 9.5m인 리버버스가 평균속력 17노트(37㎞/h)로 통행 시 마다 완벽하게 이동해야 교각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교각과 같은 대형 수중구조물은 교량의 기둥뿌리 역할을 한다. 균열이나 손상 시 교량 전체 안전성을 심각히 저해할 수 있다.
더 큰 문제는 잠수교 통과다. 리버버스는 평일 기준 하루 68회 잠수교를 통과해야 한다. 잠수교는 한강 수위 상승 시 선박 운항이 불가능한 구조인데 한강 수위는 팔당댐 방류량과 인천 바닷물의 조수 간만의 차이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화한다.
감사위원회가 환경부에 확인한 결과, 리버버스 안전 운항을 위해 잠수교 통과 시 실시간으로 한강 수위를 관측할 수 있는 시스템은 구축돼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감사위원회는 리버버스 통행 시 교각 충돌방지시설 설치와 리버버스의 잠수교 실시간 정보제공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리버버스 운항 구간 내에 각종 수상시설물 선박이 한강 수상 내에 존재하고 있다는 점도 우려사항이다. 수상시설물은 유선장, 도선장, 공공시설 등 59개가 있다. 선박은 유람선, 모터보트, 구조선 등 동력선박 308척과 오리보트, 카약 등 무동력선박 407척을 합해 지금도 715척이 한강 수상에서 이동 중이다.
선박이 항행할 때 발생하는 파도인 항주파가 소형선박이나 이동식 부두 흔들림을 발생시키는 경우가 있어 리버버스 운항 시 항주파에 따른 안전과 피해 예방도 선행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시 미래한강본부는 감사위가 지적한 교각 안전시설 설치와 잠수교 실시간 수위 감시 시스템 구축을 연말까지 마치겠다고 지난 8월 6일 기자설명회에서 밝힌 바 있다. 지난 6월 추경을 통해 관련 예산을 확보한 시는 시설 설치 및 시스템 구축에 나서고 있으며, 10월부터 시작하는 실제 선박을 이용한 시범 운행을 통해 안전성을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운항 시기를 내년 3월로 연기한 이유를 두고 “교각 통행이나 기타 선박 안전성을 충분히 검증해보자는 취지”라며 “감시시스템도 추경을 통해 확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임성엽 기자 starlea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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