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가 현대차 아이오닉5를 점검하고 있다./사진: 현대차 제공 |
[대한경제=강주현 기자] 현대자동차ㆍ기아가 무상보증기간과 관계없이 전기차 안전점검 서비스를 매년 시행하기로 했다. 배터리의 ‘두뇌’인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기술은 한층 고도화하며, BMS 진단코드를 소방서에 즉시 통보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해 소방출동 골든타임 확보를 돕는다.
현대차ㆍ기아는 6일 정부가 발표한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대책’에 적극 협력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대책은 전기차 제작ㆍ운행 전 과정에서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전기차 BMS 기능 개선과 배터리 제조사 정보공개 등이 골자다.
현대차ㆍ기아가 매년 시행하기로 한 안심점검 서비스는 전기차 핵심 부품을 무상 점검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절연저항, 전압편차, 냉각시스템 등 안전과 관련된 9개 항목을 검사하며 고객의 불안감 해소를 이끌어냈다.
배터리를 관리ㆍ보호하는 전기차 안전의 핵심기술인 BMS는 ‘온보드-클라우드 통합 안전관리 시스템’을 적용하는 식으로 기술 고도화에 나선다. 이 안전 시스템은 첨단 진단 기술과 클라우드 서버 기반의 원격 정밀진단 기술이 통합된 것으로, 배터리 이상 징후를 보다 정밀하게 판단하면서 신속한 대처를 돕는다.
신형 전기차 대비 성능이 떨어질 수 있는 구형 전기차의 BMS 업데이트도 실시한다. 전압편차, 절연저항, 온도, 과전압 등 기존에 BMS가 모니터링하던 항목에 더해 순간단락과 미세단락 감지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서다. 단락 감지 기술은 배터리 화재 사전 감지 효과가 뛰어나 신형 전기차를 중심으로 적용돼왔다.
현대차ㆍ기아는 전기차 소유주가 정보제공에 동의한 차량에 대해선 소방서가 BMS 사전진단 코드를 즉시 통보받을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했다.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거나 배터리 셀 이상징후가 확인될 경우 소방인력의 신속한 출동을 돕는 시스템이다.
이 밖에 외부충격으로 발생한 셀 발화가 주변에 전이되지 않도록 하는 열전이 방지 구조 설계 등 안전기술을 더욱 발전시킬 계획이다. 전고체 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도 역량을 집중한다.
전기차 소방 신기술은 소방연구원, 자동차공학회 등과 공동개발 중이다. 향후 3년간 순차적으로 결과물을 내놓을 예정인데, 우선 올해 안에 CCTV 영상 기반의 차량 화재 감지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기로 했다.
고객 통보시스템의 등록 확대도 추진한다. 기존까진 렌터카 등 회사 명의로 등록된 법인차는 BMS의 셀 이상 진단기능을 제대로 통보받을 수 없었는데, 법인차를 실 운행자 명의로 등록토록 설득하고 홍보할 계획이다. 커넥티드 서비스 무상 지원(5년) 기간이 지난 전기차 고객에게 배터리 진단 통보 기능을 지속 제공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한다.
아울러 정부가 추진하는 배터리 사전인증제도 등 시범사업에도 적극 참여해 안정적인 제도정착에 기여하고, 배터리 이력관리제 시행에 협력할 계획이다.
현대차ㆍ기아 관계자는 “고객이 안심하고 전기차를 운전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기술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전기차 대중화에 앞장서는 한편, 높은 상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국가경제에도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강주현 기자 kangju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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