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선전항에서 유럽 수출 대기 중인 BYD 전기차./ 사진:연합 |
[대한경제=강주현 기자]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이 해외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면서 국내 자동차 업계의 전기차 기술 경쟁력 제고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는 8일 ‘중국 전기차 산업의 글로벌 확장과 시사점’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중국 전기차 산업이 정부 지원과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에서 단기간 급성장했고, 자국 내수 둔화와 세계 주요 국가의 산업 보호 정책에 맞서 해외 시장 확대를 본격화했다고 진단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국계 자동차 브랜드가 중국 이외 시장에서 판매한 전기차(전기차ㆍ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은 41만9946대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해외 판매량(31만3526대)보다 33.9% 증가한 것으로,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다.
중국 외 시장에서 중국계 브랜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율은 지난해 상반기 12.9%에서 올해 상반기 16.3%로, 3.4%p 올랐다.
KAMA는 중국 자동차 산업이 자국 내수 둔화 속에 미국과 유럽 등의 보호무역 강화 기조로 인해 상대적으로 무역 장벽이 낮은 신흥시장으로 수출을 확대한 데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 2019년부터 5년간 중국 내수 시장 추이를 살펴보면 연간 출하 대수는 2400만∼2500만대 수준으로 정체 흐름을 보였다.
반면 수출 대수는 2019년 102만대 수준에서 지난해 491만대로 4배 이상 급증했다.
주요 차종도 상용차 중심에서 최근에는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친환경차와 같은 고부가가치 차종으로 확대됐다. 수출국도 유럽을 포함해 선진국의 비중이 갈수록 커졌다.
중국 BYD(비야디)와 지리, 상하이자동차(SAIC)를 포함한 중국계 주요 전기차 업체는 유럽연합(EU) 등의 보호무역 강화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현지 생산과 기술 제휴 등을 통해 해외 직접 투자 활동 폭을 넓히고 있다.
보고서는 또 중국 전기차 산업이 한국을 포함해 해외 시장 진출도 확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한국 자동차 기업은 국내외 전기차 경쟁 환경 심화로 소재ㆍ배터리ㆍ제품으로 이어지는 전기차 생태계 기반을 확충하고, 정부는 정교한 정책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보고서는 짚었다.
이와 함께 아세안과 인도 등 신흥 시장에서 전기차 경쟁력을 더욱 높여야 한다고 보고서는 제안했다. 최근 한국계 브랜드의 글로벌 전기차 시장 진출은 주춤한 상태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 상반기 현대차ㆍ기아ㆍKG모빌리티(KGM)의 글로벌(중국 제외) 전기차 판매량은 24만9150대로, 전년 동기(25만3610대) 대비 1.8% 감소했다.
올해 상반기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계 전기차 판매 비중도 지난해 상반기(10.4%)보다 0.8%p 줄어든 9.6%를 기록했다.
강남훈 KAMA 회장은 “최근 전기차 시장은 성장이 둔화 추세지만 앞으로 미래차 시장은 전기차가 대세를 이룰 것”이라며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산업 주도권 확보를 위해서는 국가 전략기술 연구개발 투자 지원, 전기차 보조금 확대, 인력 양성 등 지속적 지원과 육성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회장./사진: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제공 |
강주현 기자 kangju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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