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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품ㆍ유해성 논란 반복… 시장질서 외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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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4-10-09 10:15:54   폰트크기 변경      
월간 활성이용자 600만명대 답보

작년 국감서 가품 대책 발표했지만
신고해야 조사… ‘소극적 대처’지적
원산지 표시위반ㆍ과장광고도 ‘도마에’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에서 ‘한국 화장품’을 검색하면 나오는 립 제품(왼쪽). 지난해 CJ올리브영에서 판매한 컬러그램 탱글 틴트(오른쪽) 패키지와 제품 설명 등이 유사하다. CJ올리브영은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에서 상품을 판매하고 있지 않다. /사진: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CJ올리브영 앱.


[대한경제=문수아 기자]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가 가품, 원산지 표시 위반 등 논란이 반복되면서 성장에 발목을 잡혔다. 해외 소비자 대상으로 직접 판매(역직구) 사업까지 진출했지만, 한국 제품과 판매자의 장점만 활용하고 시장 질서 유지에는 소극적이란 지적이 이어지면서다.

7일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알리익스프레스 월간 사용자는 665만246명으로 8월(669만6485명) 대비 감소했다. 올해 2월 최초로 월간 활성 이용자 600만명(620만8155명)을 넘었고 3월 역대 최대(694만1004명)를 기록했지만, 이후 등락을 반복하면서 600만명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의 사용자 증가세가 답보 상태에 빠진 것은 각종 논란 영향이 크다. 관세청, 서울시에서 가품과 유해상품 적발 사실이 공개된 6∼7월에는 각각 625만명, 632만명까지 줄었다. 8월에는 시즌오프 행사를 대규모로 진행하면서 사용자가 다시 669만명까지 늘었지만, 지난달 중금속 검출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용자가 줄었다.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를 둘러싼 가품, 유해상품 판매 논란은 1년째 반복되고 있다.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한국 브랜드의 가품 판매를 방치한데 대해 질책받았다. 당시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대표는 증인으로 참석해 개선을 약속했고, 지난해 12월 대책을 발표했다. 2024년부터 3년간 100억원을 투자해 지식재산권을 보호하는 ‘프로젝트 클린’이다.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는 5개월간 1만370건의 신고를 처리했다고 홍보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소극적인 대처라고 지적한다.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가 주도적으로 가품 차단에 나서지 않고, 신고가 있어야만 조사가 진행되기 때문이다. 지적재산권 보유자가 가품 판매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면 그대로 유통될 수밖에 없다. 특허청에 따르면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에서 올해 적발된 위조상품은 5443건으로 국내 대표 이커머스 4사(쿠팡ㆍ11번가ㆍG마켓ㆍ옥션)에서 적발된 위조상품(5654건)과 유사한 수준이었다.

글로벌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시장에서 경쟁하는 아마존의 가품 차단 노력과 비교하면 알리익스프레스의 대응은 더욱 소극적으로 비친다.

아마존은 매년 ‘브랜드 보호 리포트’를 발행한다. 리포트에는 1년간 진행한 위조품 적발 건수와 구체적인 조치 사항이 담긴다. 지난해에는 700만 개 이상 위조품을 식별하고 압수했다. 해당 국가, 지적재산권 소유자와 협력해 가품 생산, 판매처 100곳 이상이 구속됐다. 가품을 판매하는 계정은 2020년 600만 건에서 지난해에는 70만 건까지 줄었다. 가품 적발에만 매년 1조원 이상을 투입한 결과다.

원산지 표시 위반, 과장 광고도 도마에 올랐다. 모두 한국 상품을 판매하는 K-베뉴를 단기간에 키우면서 발생한 부작용이다. 식품 원산지는 중국산을 국산으로 표기했다. 최근 화장품 판매를 시작하면서 ‘할인율 90%’로 홍보한 것은 표시광고법상 허위광고로 공정위 조사를 받았다. 최소 20일간 판매한 가격을 기준으로 할인율을 책정하는데, 판매 기록이 없는 상품의 할인율을 90%로 광고한 점이 문제다.

업계 관계자는 “가품을 차단하는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의 방식은 검색창에 특정 브랜드를 입력하면 검색 결과를 제공하지 않는 방식으로 소비자 불편만 키우고 문제는 해결하지 못하는 일차원적 대응”이라고 말했다.

문수아 기자 m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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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수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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