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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업계 “자율주행 산업 새 국면…재정ㆍ정책적 지원확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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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4-10-11 15:09:54   폰트크기 변경      
KAMAㆍKAAMI ‘2024 자율주행 열린 간담회’ 공동 개최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회장이 ‘2024 자율주행 열린 간담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사진: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제공

[대한경제=강주현 기자]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와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KAAMI)가 11일 서울 자동차회관에서 ‘2024 자율주행 열린 간담회’를 공동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미국과 중국 등 주요국의 자율주행 기술 개발 및 상용화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국내 자율주행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국무조정실,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부처와 현대모비스,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에스오에스랩 등 업계 관계자가 참여했다.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 한국자동차연구원(KATECH),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KADIF) 등 유관기관도 참석했다.

강남훈 KAMA 회장은 인사말에서 “미국과 중국에서는 이미 무인 로보택시 서비스가 빠르게 전개되고 있는 반면, 국내는 2027년 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주요국과 비교해 투자금과 제도적 지원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해외 주요 업체와 비슷한 상용화 속도를 갖추기 위해서는 정부의 재정ㆍ정책적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성환 KAAMI 회장도 “글로벌 자율주행 산업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 만큼, 국내 산업 역량 강화가 시급하다”며 “안정적 산업 환경 조성을 위해 R&D 사업 확대와 법규 정비 등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성환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 회장이 ‘2024 자율주행 열린 간담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사진: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 제공

유민상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상무는 자율주행 산업발전을 위한 과감한 정책 개선을 제안했다. 그는 “미국은 가이드라인만으로 운영하고, 중국은 국가가 전폭적으로 기업을 지원하는 상황”이라며 “국내 기업들이 경쟁력을 갖추려면 과감한 특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자율주행차 대수 측면에서 우리나라 전체 규모가 미국 1개 기업보다 작은 상황”이라며 “완벽한 법적 제도를 갖춘 후 시장을 여는 것보다는 수량제한 면제 등 보다 과감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지성 에스오에스랩 대표는 라이다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라이다는 아직 국제표준과 절대 강자도 없는 기술로, 자율주행 분야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이라며 “지금부터라도 정부와 산ㆍ학ㆍ연이 힘을 집중해 자율주행의 한 영역부터라도 한국이 주도할 수 있는 쐐기 전략 수립과 빠른 실행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병규 국무조정실 기획관은 “자율주행기술이 미래 혁신 사업으로 지정 돼 논의되고 있는 만큼 자율주행산업 발전을 위해 이번 간담회에서 발표된 기업들의 현실적인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국무조정실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정기 자동차안전연구원 자율주행본부장은 UN 국제기준, 각국 정부 정책, 그리고 한국의 레벨4 자율주행차 상용화 정책을 비교 설명했다. 그는 “신속한 법ㆍ제도 안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재관 한국자동차연구원 소장은 자율주행시스템의 안전성과 보안성 확보를 위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소개했다. 그는 “지금까지의 비논리적인 장거리ㆍ장시간 주행 안전 접근에서 벗어나 인지ㆍ판단ㆍ조작 3개 요소에 대한 사고원인과 외란을 시나리오로 구조화해 테스트하는 방식으로 산업표준과 산업규격이 제도적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2024 자율주행 열린 간담회’ 현장./사진: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제공

정광복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 사업단장은 “자율주행은 부품, 플랫폼, AI SW, 데이터, 서비스, 제도 등 다양한 분야의 융복합 기술과 제도가 어우러진 협력사업”이라며 “미국, 중국 등 선도국에 뒤처지지 않도록 개발된 기업의 기술 사업화에 제도적인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정부와의 가교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KAMA와 KAAMI는 이번 간담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종합해 자율주행 정책 제안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자율주행 산업 발전을 위한 중추적 역할을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강주현 기자 kangju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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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주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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