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재 거더에 콘크리트 바닥판 결합
급속 시공 및 구조적 안정성 확보
중ㆍ소하천 노후 교량 교체에 최적화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코벡주식회사가 공동 개발한 ‘PSRC 하로교’의 실대형 성능 검증 시험 모습. /사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제공 |
[대한경제=정회훈 기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김병석, 이하 건설연)은 기존 노후 교량 교체를 목적으로 긴장력이 도입된 장경간 모듈러 ‘PSRC(Prestressed Steel Reinforcement Concrete) 하로교’를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해당 기술은 아치형 강재 판형 거더와 콘크리트 모듈러 바닥판을 결합해 급속 시공과 안전성을 확보한 교량 구조물이다.
PSRC 하로교는 일반적인 프리스트레싱 방식과 차별화된 구조로, 프리스트레싱을 콘크리트가 아닌 강재 거더에 직접 도입했다. 프리스트레싱은 긴장재를 활용해 구조체에 압축력을 부여함으로써 처짐과 부재에 생기는 저항력(응력)을 감소시키는 기술이다. PSRC 하로교에서는 종ㆍ횡방향 모두에 적용돼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했다.
PSRC 하로교의 또 다른 특징은 아치형 거더를 사용함으로써 미관과 개방감을 동시에 확보한 점이다. 기존 하로교의 단점인 개방감 부족을 해결하면서도 경량화된 구조를 통해 교량의 경간 길이를 늘렸다. 기존 2∼3개의 경간을 1개로 대체할 수 있어 교각 수를 줄일 수 있다.
건설연 구조연구본부 연구팀(팀장 서동우 연구위원)에서 개발한 PSRC 하로교는 중ㆍ소형 하천 교량 교체 공사에 적합하다. 성토 작업 없이도 교량 높이를 조정할 수 있어 경제성이 높고, 하부 공간을 넓게 확보해 하천 흐름 개선에도 기여한다. 이에 따라 홍수와 같은 재해 대응에도 효과적이며, 저중량 구조 덕분에 공사 기간 10%, 공사비 30% 이상 절감을 통해 효율성과 경제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병석 건설연 원장은 “중ㆍ소형 규모의 노후 교량 교체에 최적화된 상부구조 설계 및 시공 기술을 확보함에 따라, 국내 노후 교량 교체 시장뿐만 아니라 국외 진출을 위한 경쟁력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기술은 정부의 중소ㆍ중견기업 수요기반 기술사업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철도교 전문 업체 코벡주식회사와 공동 연구를 통해 개발했다. 실대형 성능 검증 시험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정회훈 기자 hoony@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