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경제=이근우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주관한 ‘2024 국제로봇콘테스트 및 R-BIZ 챌린지’ 대회가 막을 내렸다.
27일 로봇산업진흥원에 따르면 국제로봇콘테스트와 R-BIZ 챌린지는 국내 초ㆍ중ㆍ고 대학생, 일반인과 해외 참가자를 포함해 총 8개국 1068팀, 236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14개 대회, 44개 종목으로 25~26일 진행됐다.
‘2024 국제로봇콘테스트 및 R-BIZ 챌린지’ 수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로봇산업진흥원 제공 |
정부포상(대통령상, 국무총리상)이 수여되는 일부종목은 국민 투표 점수를 포함시켜 심사했으며, 온라인 국민투표에 6669명이 참여해 열띤 응원과 관심을 나타내기도 했다.
이번 대회 입상자에게는 대통령상 4점, 국무총리상 3점, 산업부 장관상 20점 등 모두 200여점의 상이 수여됐다.
국제로봇콘테스트에서는 ‘SeoulTech 지능로봇대회’의 휴머노이드 로봇스포츠 지능형 부문에서 Robit Zero팀이, 모바일로봇 지능형 씨름로봇 부문에서 노원의봄팀이 1위를 수상하며 대통령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R-BIZ 챌린지의 경우 제우스 로봇 미션 챌린지와 한국중부발전 지능형 로봇 챌린지가 열렸으며 각각 사이버칵테일2077팀과 코이봇팀이 대통령상을 받았다.
손웅희 로봇산업진흥원장은 “스마트한 일상을 위한 로봇 활용 기술의 주제로 개최된 이번 대회를 통해 로봇과 우리의 일상이 동행하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국민의 로봇 활용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신규 대회 발굴로 더욱 실용적이고 다채로운 대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근우 기자 gw89@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