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쌍문역 동측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조감도. /사진= LH |
[대한경제=백경민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쌍문역 동측 일대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이 사업비 상향 등 공모 조건에 변화를 꾀한 끝에 민간사업자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다만, 사업성이 뒷받침되지 못한다는 일각의 평가는 여전해 경쟁 구도로 이어지진 못했다.
30일 LH에 따르면, 지난 28일 ‘서울 쌍문역 동측 도심 공공주택 복합지구 복합사업참여자 선정 2차 공모’에 대한 사업신청확약서 접수를 마감한 결과 두산건설 홀로 명함을 내밀었다. 두산건설은 따로 컨소시엄을 구성하지 않고, 단일 체제로 입찰에 나섰다.
이 사업은 1만5902㎡ 부지에 △공공분양 402가구 △이익공유형 128가구 △공공임대 109가구 등 639가구 규모의 주상복합단지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지난 2021년 공공주택 특별법 개정에 따라 민간정비가 어려운 노후 도심에 공공이 주도해 신속하게 주택을 공급하는 정책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LH는 지난 8월 첫 공모를 냈지만, 민간사업자들은 아무도 관심을 나타내지 않았다. 도심 한복판에서 추진되는 사업 특성 상 원가 부담이 상당할 수밖에 없다는 평가가 뒤따르면서다.
이후 LH는 업계 의견 및 주민협의체 협의 등을 거쳐 공모 조건에 변화를 꾀하면서 사업 정상화를 위한 발판을 놨다.
이 사업 추정사업비는 기존 3960억원(VAT포함)에서 4039억원 규모로 증가했다. 이 중 복합사업참여자 사업비(공사비ㆍ기타비용)는 2548억원 수준으로, 첫 공모 대비 71억원 늘었다.
두산건설이 이번 2차 공모에 출사표를 던지면서 연이은 무응찰 결과를 면하긴 했지만, 사업성이 뒷받침되지 못한다는 일각의 우려는 여전한 분위기다.
LH는 이르면 31일 재공모를 낸 뒤 일련의 절차를 거쳐 두산건설 단독으로 후속 일정을 소화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마지막 관문인 주민협의체 투표에서 과반 이상의 동의를 얻을지가 관건이다.
두산건설 관계자는 “그간 해당 사업지 조합원들과도 꾸준히 소통을 많이 했다”며 “공사비가 빠듯한 데다, 사업 승인이 나 있는 상태여서 한계가 있는 부분도 있지만, 서울 역세권이란 입지적 특성을 지닌 만큼 마진폭을 최소화하면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LH는 쌍문역 동측에 이어 다음주 중 연신내역과 방학역에 대한 복합사업참여자 선정 2차 공모를 추진할 계획이다.
백경민 기자 wi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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