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韓, 아ㆍ태 침해사고대응팀협의회 의장국 재당선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11-06 10:26:13   폰트크기 변경      
국제 모의훈련 개최 등 사이버보안 국제협력 노력 인정받아

[대한경제=이근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대만 타이베이에서 열린 아시아ㆍ태평양 침해사고대응팀협의회(APCERT, Asia Pacific Computer Emergency Response Team) 연례총회에서 우리나라가 의장국에 당선됐다고 6일 밝혔다.

APCERT는 지난 2003년 설립된 국제협의체로 24개국 33개 팀 및 글로벌 유관기관 15개가 참여중이다. 우리나라는 2023년도 연례총회에서 의장국으로서 최초로 선출된 바 있다. 태국, 몽골을 신규 회원국으로 승인하기도 했다.

과기정통부 전경. /사진:대한경제 DB

KISA는 APCERT 의장국 침해사고대응팀 총괄기관으로서 회원국 등을 대상으로 하는 사이버보안 모의훈련을 포함해 회원국 확대 및 역내 국가들의 사이버보안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한다.

류제명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갈수록 다양화ㆍ고도화되고 있는 사이버 위협에서 우리 국민과 기업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국제적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우리나라가 글로벌 사이버위협의 최일선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하면서 역내 국가의 사이버보안 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근우 기자 gw89@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경제부
이근우 기자
gw89@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