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T스카이라이프 |
스카이라이프 3분기 별도 영업수익은 1773억 원으로 전년 동기(1786억 원)와 비슷했고, 영업이익은 107억 원으로 전년 동기(84억 원) 대비 27% 증가했다. 현금창출력을 나타내는 지표인 EBITDA는 영업수익 대비 13%인 226억 원으로 견조한 수준을 보였다.
인터넷과 모바일 가입자 순증으로 통신서비스 매출이 성장했지만 TV서비스 매출은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방송발전기금의 평탄화(비용을 연간 균등하게 나눠 반영) 효과가 반영되며 상승했다.
연결 기준(스카이라이프+HCN+스카이라이프TV)으로는 영업수익 2,569억 원, 영업이익 18억 원, EBITDA 457억 원을 기록했다. 기 집행한 콘텐츠 투자로 무형자산상각비가 이월되며 이익이 감소했다.
전체가입자는 578만 명으로 전년 동기(582만 명)와 비교해 0.7% 줄었다. 판매수수료 효율화와 수익성 위주의 가입자 모집으로 신규 가입자 규모가 축소됐다.
ENA 채널은 분기 시청률 9위(수도권2049 채널 시청률 순위)로 상위 10권을 유지했다. 이는 ‘우영우’가 방영됐던 2022년 3분기와 같은 순위다. 이를 바탕으로 스카이라이프TV는 유료방송 광고시장 점유율 6.2%를 기록하며 창사 이래 최대치를 갱신했다.
올해 3분기에는 손현주, 김명민 주연의 드라마 ‘유어아너’(시청률 0.92%)’와 대표 예능 ‘나는솔로 22기’(시청률 1.03%) 등이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4분기에는 백종원이 출연하는 요리 버라이어티 ‘백종원의 레미제라블’과 고현정, 려운 주연의 드라마 ‘나미브’ 등이 기대를 모은다.
스카이라이프는 7월 호각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며 아마추어 ‘AI스포츠’ 플랫폼 사업에 진출했다. ‘AI 스포츠’는 AI 무인 카메라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자동으로 생산하고, 앱 기반으로 유통하는 플랫폼 비즈니스다. 스카이라이프는 B2B, B2G 영업으로 지방자치단체와 학교 체육시설 등에 솔루션을 구축하고, sky인터넷 결합상품을 론칭하는 등 내년 상반기 내 서비스 상용화를 준비 중이다.
조일 KT스카이라이프 CFO는 “인터넷과 모바일 가입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ENA채널의 시청률 호조로 스카이라이프TV의 광고시장 점유율도 최대치를 달성했다”며 “TPS 상품 가입자 확대와 ‘AI스포츠’ 상용화로 수익성을 개선해 주주가치를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심화영 기자 dorot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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