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강남북 균형 발전 이루자”…교통 복지에 사활 건 서울 자치구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11-06 16:19:47   폰트크기 변경      
‘강북횡단선’ 예타 탈락에 신속 재추진 TF

‘신강북선’ 유치 위해 서명운동과 전시회 등
‘청량리~왕십리역’ 단선 철도로 교통 수요 완화



지난달 26일 서울 성북구 정릉2동에서 개최된 ‘강북횡단선 신속 재추진 촉구 범 구민 결의대회’에서 결의문을 낭독 중인 이승로 성북구청장. / 사진 : 성북구 제공 


[대한경제=박호수 기자] 서울 자치구들이 최근 지역 숙원사업인 주민 교통편의 증진 방안 마련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서울 지하철 신설 노선인 강북횡단선을 비롯해 경전철 등이 급증한 공사비로 사업이 지지부진하거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하는 난항을 겪자 적극 대응에 나선 것이다.

성북구는 지난달 ‘강북횡단선’ 신속 재추진에 대한 지역주민의 열망을 반영해 ‘강북횡단선 성북구 신속 재추진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강북횡단선은 동대문구 청량리역에서 서대문구와 마포구 등을 거쳐 양천구 목동역까지 이어지는 총 25.7㎞ 경전철 노선이다. 서울의 동북부와 서남북 간 이동성을 높일 것이라는 기대감을 받았지만 지난 6월 기재부 예타를 통과하지 못하면서 발목이 잡혔다. 산악구간을 통과하는 노선의 특성상 비용이 많이 투입되는 반면, 수요는 적을 것으로 예측돼 경제적 타당성이 낮게 평가됐기 때문이다.


성북구 구간 강북횡단선  노선 / 사진 : 성북구 제공 


그러나 지역 여론은 ‘현장구청장실’ 등을 통해 강북횡단선 신속 재추진 의견을 지속 제기했다. 이에 구는 재추진 TF를 구성하고 범 구민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한 달 가까이 진행된 온ㆍ오프라인 서명운동에서 10만 명이 넘는 구민들이 서명했다. 구는 서울시장과의 면담 등을 통해 성북구민의 열망을 시와 정부에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서울 동북권 도시철도 노선인 ‘신강북선’은 강남북 균형 발전과 강북구 교통복지의 단초가 될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지만, 노선 확정까지는 많은 관문이 남아있다.

이에 강북구도 지난 2022년부터 ‘신강북선’ 유치를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관련 조례를 제정했다. 신강북선은 강북구 우이동 4ㆍ19민주묘지역에서 시작해 월계2교를 거쳐 상봉역까지 이어지는 노선이다. 현재 강북구는 25개 자치구 중 현재 유일하게 철도망 환승역이 한 곳도 없을 만큼 상대적으로 교통환경이 열악하다.



신강북선 노선도 / 사진 : 강북구 제공 



이순희 구청장은 신강북선을 ‘1호 공약사업’으로 내걸고 올해 서울시가 추진하는 ‘도시철도망 변경계획 용역’에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부터 구는 신강북선 필요성을 시에 설명하고 22만여명 주민 서명도 전달했다. 아울러 ‘도시철도 신강북선 유치추진위원회’를 공식 출범하고 타당성 조사 용역을 추진했다. 사진전시회도 다음달까지 수유역과 미아역에서 개최한다.

동대문구는 현재 왕십리역과 청량리역 사이 약 1㎞에 수인분당선 전용 선로를 신설한 뒤 수인분당선 열차가 경춘선 일부 구간까지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구는 최근 이에 대한 자체 타당성 조사용역에 착수했다.

현재 수인분당선 운행 횟수는 편도기준 평일은 9회, 주말은 5회에 불과하다. 구는 단선 선로가 추가되면 열차가 하루 9회에서 60∼80회까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지난 2002년 이 선로 신설은 국가철도공단의 타당성 조사에서 탈락한 바 있다. 이에 구는 이번 조사에서 국가철도공단 조사에서 빠졌거나 주요하게 다뤄지지 않은 지표를 반영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현재 청량리 일대는 국토부 공간혁신 선도사업 후보지로 개발로 인해 유동인구의 급격한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추가 선로 건설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구는 주민 서명운동도 진행하고 있다. 내년 6월까지 약 10만 명의 서명을 받아 국토교통부 등에 전달할 계획이다.

늘어나는 교통 수요에 대비해 교통체계 대책 마련에 나선 자치구도 있다. 용산구는 지난달 ‘종합교통체계 개선 및 관리방안 수립 용역’ 최종 보고회를 가졌다.

용산은 현재 진행 중인 용산국제업무지구, 용산메타밸리, 용산공원, 한남재정비촉진사업 등이 완료되면 심각한 차량 정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구 관계자는 “2040년 이후 용산구 교통량은 현재보다 약 4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장래 개발계획을 반영한 ‘동서 4축과 남북 4축’의 장래 교통축 구상안이 제시됐다. 구상안은 도로 신설ㆍ확장과 교차로 개선, 삼각지 고가차도 지하화 관련 종점부 연장 등의 내용이 담겼다.


박호수 기자 lake806@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박호수 기자
lake806@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