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타대우상용차가 6일 미디어데이를 개최하고 ‘타타대우모빌리티’로 사명을 변경하는 기념식을 가졌다. 사진은 왼쪽부터 타타대우판매 김정우 대표, 타타대우모빌리티 김방신 사장, 아닐 신하 부사장./사진: 타타대우모빌리티 제공 |
[대한경제=강주현 기자] 국내 대표 상용차 브랜드 타타대우상용차가 창립 30주년을 맞아 ‘타타대우모빌리티’로 사명을 변경하고, 종합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새 출발을 알렸다.
타타대우모빌리티는 6일 전북 군산 본사에서 개최된 ‘타타대우모빌리티 30주년 기념 미디어데이’에서 새로운 사명 선포와 함께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새 사명에 적용된 모빌리티는 전통적인 상용차 제조업체에서 ‘종합 모빌리티 솔루션’으로의 변화를 상징한다. 타타대우모빌리티는 1995년 군산공장에서 첫 트럭을 생산하고, 2004년 인도 타타자동차에 인수된 후 줄곧 ‘타타대우상용차’란 사명을 사용해오며 국내 대표 상용차 브랜드로 성장해왔다.
리브랜딩의 첫번째 프로젝트로 내년 상반기에 국내 최초의 친환경 준중형전기트럭 ‘기쎈(GIXEN)’을 출시한다. 기쎈은 유럽산 모터 시스템과 고효율 배터리를 탑재해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최고출력 250㎾(약 335마력)와 862Nm(88㎏fㆍm 수준)의 강력한 토크를 발휘하며, 이는 해외 경쟁사 모델(150~200㎾ 수준)을 뛰어넘는다. 최고 300㎾h급 LFP배터리를 탑재해 내부 테스트 결과 1회 충전 시 주행가능거리 480㎞를 실현했다. LFP배터리는 중국 BYD로부터 공급받는다. 주행거리ㆍ사용목적에 따라 NCM배터리도 적용되는데, NCM배터리 셀은 LG에너지솔루션에서 공급한다.
이 밖에 3단 모터 시스템, 회생 제동 시스템, 커넥티드카 서비스 ‘쎈링크’, 전자식 브레이크 시스템, 비상 자동 제동장치 등 첨단 시스템이 적용됐다. 화재 우려를 고려해 이상징후 감지 시스템(PHASE2)을 도입,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의 열폭주 감시 기능도 강화했다.
고용량 배터리가 탑재되는 만큼, 기본 가격대는 기존 디젤엔진 트럭의 2배 정도가 될 전망이다. 타타대우모빌리티는 정부가 보조금 혜택 등을 제공한다고 가정했을 때 디젤차량 수준으로 가격을 낮출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초기수요는 환경미화 등 공공부문에서 주로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타타대우모빌리티는 기쎈 출시를 기점으로 중대형급의 차량에는 수소 내연기관ㆍ수소 연료전지 차량을 상용화하는 식으로 친환경 라인업 확대에 나선다. 또 현재 연 1만대 규모인 판매량을 2028년 1만4000대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기쎈을 비롯한 전동화 라인업 판매 비중은 10%까지 확대한다. 이 과정에서 현재 1조원 규모인 연간 매출도 2조원까지 늘릴 계획이다.
오른쪽부터 타타대우판매 김정우 대표, 타타대우모빌리티 김방신 사장, 아닐 신하 부사장이 타타대우모빌리티 국내 최초의 준중형전기트럭 ‘기쎈(GIXEN)’ 공개 현장에서 기념촬영 하고 있다./사진: 강주현 기자 |
타타대우모빌리티는 창립 30주년을 기념해 회사의 설립과 성장, 도전의 역사를 담은 사사도 출간했다. 이를 통해 브랜드의 의미와 가치를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 전달하고, 30년의 헤리티지를 더욱 확고히 할 예정이다.
이날 김방신 타타대우모빌리티 사장은 “물류를 포함한 모든 이동수단에 걸친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며 “상용차 전문 메이커로서 리더십을 이어가고, 새로운 미래를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강주현 기자 kangju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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