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삼성전자, ‘실리콘밸리 미래 통신 서밋’ 개최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11-07 08:38:48   폰트크기 변경      
‘AI 시대의 미래 통신’ 주제로 AIㆍ무선통신 융합 기술의 미래 논의


6일(현지시간) 삼성전자가 미국 실리콘밸리 마운틴뷰에서 진행한 ‘실리콘밸리 미래 통신 서밋’ 행사장 전경. / 사진 : 삼성전자 제공 


[대한경제=한형용 기자] 삼성전자는 6일(현지시간) 미국 실리콘밸리 마운틴뷰에서 ‘AI 시대의 미래 통신(Future Wireless for the AI Era)’이라는 주제로 ‘실리콘밸리 미래 통신 서밋’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AI 기술을 적용한 통신 시스템의 비전과 기술 개발 성과를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에는 주요 통신 사업자, 제조사, 정부 기관, 학계 리더 등 80여명이 참여했다.


세션은 △AI 내재화 통신 △지속가능성 △미래 무선을 주도하는 혁신으로 구성됐다. ‘AI 내재화 통신’ 세션에서는 AI를 통신 전 영역에 확대 적용하는 기술을 통해 기대되는 효과와 예상되는 신규 서비스뿐 아니라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지속가능성’ 세션에서는 에너지 절약ㆍ효율 개선 등 지속가능한 6G 통신 시스템을 위해 필요한 주요 기술 및 연구 방향성에 대한 논의를, ‘미래 무선을 주도하는 혁신’ 세션에서는 5G와는 차별화된 서비스 및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6G 네트워크 구조 혁신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삼성전자와 파트너사들이 공동으로 개발한 AI RAN 기술도 소개됐다. AI RAN 기술은 기지국 통신 장비(RAN)에 AI를 적용해 주파수와 에너지 효율 향상 등 주요 성능을 업그레이드하는 기지국 품질 최적화 기술로 참석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박정호 삼성전자 삼성리서치 차세대통신연구센터 상무는 “미래 통신 서밋을 시작으로 업계와 학계 리더들이 협력할 수 있는 장을 만들고, 지속적인 AI와 무선통신 기술 융합 연구를 통해 사용자 경험 가치를 높여가는 등 통신 기술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형용 기자 je8day@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산업부
한형용 기자
je8day@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