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CI. 이미지: 카카오 제공 |
[대한경제=이계풍 기자] ‘사법 리스크’를 안고 있는 카카오가 올해 3분기 시장 기대치에 다소 못 미치는 실적을 거뒀다.
카카오는 올해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1조9214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5% 증가한 1305억원, 영업이익률은 6.8%로 집계됐다.
사업 부문별로는 플랫폼 부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 늘어난 9435억원으로 나타났다.
플랫폼 부문 중 톡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5073억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중 비즈보드, 비즈니스 메시지 등의 광고형 매출액은 292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 늘었다.
특히 톡채널을 핵심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도입하는 광고주가 늘어나면서 비즈니스 메시지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해 견조한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갔다.
선물하기와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액은 21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했다. 추석 연휴에 선물 라인업을 다각화하고, 럭스탭 중심으로 이용자들에게 차별화된 선물 경험을 제공한 결과 커머스 3분기 통합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2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모빌리티ㆍ페이 등이 포함된 기타 플랫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3598억원이며, 다음 등 포털비즈 매출은 764억원을 기록했다.
반면, 콘텐츠 부문 매출은 9779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4% 감소했다.
콘텐츠 부문 내 뮤직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8% 감소한 4709억원을 기록했다. 스토리 매출액은 218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 줄었다.
카카오는 “최근 콘텐츠 부문에서 비핵심 사업을 지속 정리 중이며, 이를 통해 핵심 시장에서 성장을 가속할 수 있는 기반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년에 신규 인공지능(AI) 서비스인 ‘카나나’ 뿐만 아니라 AI를 접목한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나 기능들을 본격적으로 선보여 이용자와 파트너에게 혁신적인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계풍 기자 kp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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