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VC 재편 및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현지금융 지원으로 돌파구
금융 사각지대 현지법인 자금 숨통…기업ㆍ은행 재무비율 개선
[대한경제=이근우 기자] 한국무역보험공사가 현지법인 금융경쟁력 강화를 위한 ‘글로벌 매출보험’을 출시했다.
19일 무보에 따르면 전날 열린 글로벌 매출보험 출시 기념 간담회에는 포스코인터, 삼성물산 등 수출기업과 도이치은행, 우리은행 등 10개 금융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글로벌 매출보험 개요도. /표:무보 제공 |
글로벌 매출보험은 무보의 보험증권을 바탕으로 은행이 우리 기업의 현지법인 매출채권을 비소구 조건(사후에 상대방에게 추가적인 책임을 묻지 않는 조건)으로 매입하고 현지법인은 이 현금을 운전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상품이다.
우리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법인 수는 7700개(2022년 말 투자잔액 300만달러 이상)에 달하지만 현지에서 낮은 인지도, 모기업 지급보증 한계로 인해 높은 금융비용을 부담하는 등 현지법인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신상품 출시는 현지법인이 무보의 보험을 바탕으로, 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우리 현지법인의 금융조달 경쟁력을 강화해 줄 뿐만 아니라, 현지법인을 통한 간접수출 증대까지도 기대해 볼 수 있다.
무보의 신상품 활용은 현지법인과 거래은행 모두에게 회계상 재무비율 개선효과까지 가져다 줄 것으로 보인다. 일단 현지법인은 매출채권을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것(차입)이 아니라 매출채권을 은행에 매각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채규모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거래은행 입장에서는 해당 거래를 위험자산으로 분류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대손충당금설정(부채) 부담이 줄고, 이는 BIS 비율이 개선되는 효과를 가져온다.
장영진 무보 사장이 지난 18일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열린 ‘글로벌 매출보험 출시 기념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무보 제공 |
장영진 무보 사장(사진)은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으로 글로벌 밸류체인에 대한 선제적 금융 지원이 요구되는 시기”라며 “글로벌 매출보험 출시는 현지법인의 자금조달 경쟁력과 재무상태를 크게 개선해 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국내에서의 직접수출뿐 아니라 해외 현지법인을 통한 간접수출 확대에도 무보가 적극적으로 나섬으로서, 명실공히 우리 기업의 글로벌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첨병으로 거듭나겠다”고 덧붙였다.
장 사장은 “현지법인에 대한 직접지원 상품 출시를 계기로 국내은행과 보험회사 등 민간 금융기관의 해외법인과도 협업할 수 있는 상품을 적극 개발해 우리 금융의 국제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근우 기자 gw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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