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내부. /사진:한화 건설부문 제공 |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은 이번 4단계 공사를 통해 연면적 약 73만5000㎡, 연간수용능력 5200만명 규모의 초대형 터미널로 거듭나게 된다.
제2여객터미널의 확장공사로 인천국제공항의 연간 수용능력은 1억600만명에 달해 세계 3위의 초대형 공항으로 올라섰다.
한화 건설부문은 지난 2020년 11월부터 2024년 10월까지 총 47개월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의 동편 지하 2층부터 지상 5층까지 확장공사를 담당했으며, 서편은 HJ중공업 컨소시엄이 담당했다.
인천국제공항의 건물 내부는 친환경 공간과 최신 ICT(정보통신기술)가 함께 조화를 이뤄 최첨단 터미널로 완성됐다.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은 자연과 함께 호흡하는 친환경 공항을 콘셉트로 자연과 예술이 어우러진 대규모 실외정원을 조성했으며, 한화 건설부문이 시공한 동편은 한국의 전통 정원을 테마로 창덕궁 승재정을 재현했다.
승재정을 재현한 실외정원은 전통 식재를 활용해 다채로운 느낌을 만들어 공항을 이용하는 승객들이 공항 안이지만 야외에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게 했다.
한편, 한화 건설부문은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확장공사에 BIM(건설정보모델링)을 적용해 수하물 관리 시스템, 스프링클러 최적화 배치, 비정형 천장 패널 모델링, 리프트-업 공법 거동 예측 시뮬레이션 등 고도화된 공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그 결과 ‘BIM 어워드 2022’에서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확장공사 현장에 BIM 기술을 선진적으로 적용한 사례로 최우수상을 받았다.
한화 건설부문 김민석 건축사업본부장은 “당사는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포함해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 안산 카카오데이터센터 등 다양한 건축물에서 BIM을 적용해 복잡한 건축물을 성공적으로 준공했다”며 “앞으로 BIM 적용을 보다 다양한 건축물에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황윤태 기자 hy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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