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 회장이 4일 행사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김민수기자kms@ |
[대한경제=김민수 기자]건설신기술도 스마트로 무장하고, 빠른 현장 적용을 위해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회장 박철)는 4일 서울 강남구 소노펠리체컨벤션에서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건설신기술 제도 활성화 정책 포럼 및 신기술인의 밤’을 개최했다.
포럼의 주제발표를 맡은 진경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스마트 건설기술 적용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건설기술진흥법(제10조의2)의 ‘융ㆍ복합 건설기술의 활성화’를 ‘스마트 건설기술의 활성화’로 개정해 스마트 건설기술에 대한 법적근거와 정의를 명확화하는 방안이다.
진 선임연구위원은 이어 건설신기술의 현장적용 활성화를 위해 위험도 평가 등급을 제안했다. 예컨대 단계별 등급으로 나눠 위험도가 낮은 기술은 현장 즉시 적용 가능 기술로 분류해 발주처가 활용하도록 유도하자는 것이다. 그는 “현장 적용 실적이 증가하고 사후평가 결과가 우수하면 위험도 등급이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평가체계를 구현할 수 있다”며, “즉시 적용 가능한 기술은 신속 인증 심사트랙으로 채택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정곤 방재관리연구센터 실장은 일본의 ‘신기술 정보제공시스템(NETIS)’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NETIS는 공공공사에서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로, 2006년 7월부터 운영되고 있다. 특히, 민간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검증된 기술을 대상으로 해 선택의 폭이 넓다. 올해 4월 기준 등록 신기술은 약 3300건으로, 2년 전에 비해 19% 증가했다.
발표에 이어 양태선 김포대 교수를 좌장으로 한 토론이 진행됐다. 김명준 국토부 기술정책과장, 박승희 성균관대 교수, 맹주한 동명기술공단종합건축사사무소 전무, 원용석 SB엔지니어링 대표 등이 참여했다.
박철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 회장은 “건설교통신기술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발주청이 발주하는 공사의 일정비율을 신기술로 적용하게 하는 총량제 도입을 추진해야 한다”며, “더 이상 회피할 수 없는 스마트 건설산업으로의 변화에서 우리 건설신기술이 중심이 돼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자”고 말했다.
김민수 기자 k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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