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진구장학회, 2024 특별장학생 장학증서 수여
(재)부산진구장학회(이사장 김윤환)에서는 2024년도 특별장학생에 대한 장학증서 수여식을 개최하고 기념 촬영을 했다. / 사진 : 부산 부산진구 제공 |
(재)부산진구장학회(이사장 김윤환)에서는 지난 5일 부산진구청 회의실에서 구청장을 비롯한 여러 구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도 특별장학생에 대한 장학증서 수여식을 가졌다.
특별장학생은 학업성적을 기준으로 하는 일반장학생과는 달리 예체능계열의 우수한 학생을 기준으로 한다. 올해 29명의 고등학생을 선발하여 2900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하였으며, 지금까지 180여 명이나 된다.
(재)부산진구장학회는 1996년 설립된 재단법인으로 부산진구청에서 출연하는 공익재단이다.
장학회 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김윤환 이사장은 “우리 부산진구의 학생들은 우리들의 버팀목이요 미래의 주인이며 우리 구의 큰 자산이기 때문에 너무나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장학생으로서 오늘에 안주하지 말고 보다 더 큰 미래와 도약을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해 달라”는 당부도 잊지 않았다.
△ 신라대, '제20회 부산미래과학자상' 공학석사 부문 우수상 수상
‘제20회 부산 미래 과학자상’ 학술대회에 참가한 대학원생 김태윤 씨가 공학석사 부문 우수상을 수상하고 기념 촬영을 했다. / 사진 : 신라대학교 제공 |
신라대학교(총장 허남식)는 ‘제20회 부산 미래 과학자상’ 학술대회에 참가한 대학원생 김태윤 씨가 공학석사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부산지역 이공계 대학(원)생 및 고등학생의 학술능력 함양과 지역 우수인재 발굴 및 육성을 위해 부산광역시가 주최하고 부산과학기술협의회가 주관한 ‘제20회 부산미래과학자상’ 학술대회가 지난 10월 서류접수를 시작으로 서류심사, 발표심사를 거쳐 지난 5일 수상자를 발표했다.
김 씨는 신라대에서 에너지 소재 공학 전공 석사과정에 재학하면서 SCI급 논문 1편을 포함한 2편의 논문에 주저자 참여, 2건의 특허 출원 등 다양한 연구 성과를 내고 있다.
신라대 박상문 지도교수는 “김태윤 대학원생을 포함한 에너지 소재 공학 대학원생들은 주도적으로 연구에 참여하고 있으며 우수한 국내외 논문의 게재와 특허 출원 등에 기여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더욱 활발한 연구 성과를 이루어 낼 수 있도록 지도하겠다”고 전했다.
△ 부산 사상구, 어린이복합문화공간 들락날락 부산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
부산 사상구가 ‘2024년 구·군 어린이복합문화공간 조성·운영 평가’에서 부산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고 기념 촬영을 했다. / 사진 : 부산 사상구 제공 |
부산 사상구가 ‘2024년 구·군 어린이복합문화공간 조성·운영 평가’에서 부산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사상구(구청장 조병길)는 올해 들락날락 3곳을 신규로 조성하고,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공간 운영에서 좋은 성과를 보였다. 또 주민참여형 운영위원회를 통해 지역사회의 커뮤니티를 활성화한 점 등이 16개 구·군 가운데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사상구는 들락날락 최우수 기관 선정에 따라 부산시로부터 1억 원의 특별조정교부금을 받는다.
조병길 사상구청장은 “들락날락이 아이들뿐 아니라 지역 주민이 함께 소통하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자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사상구 들락날락 운영을 더욱 내실화할 것이다”고 말했다.
△ 동아대 일본학과, ‘박광웅 장학금 수여식’ 개최
동아대학교(총장 이해우)는 ‘2024학년도 2학기 박광웅 장학금’ 수여식을 개최하고 기념 촬영을 했다. / 사진 : 동아대학교 제공 |
동아대학교(총장 이해우)는 ‘2024학년도 2학기 박광웅 장학금’ 수여식을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동아대 일어일문학과(현 일본학과) 동문인 박광웅 주식회사 온리원 대표가 학과 발전과 사회에 보탬이 되는 인재 양성의 뜻을 담아 지난 2016년부터 해마다 기부한 장학기금으로 지급되고 있는 ‘박광웅 장학금’은 일본학과 학생들의 학업 능률 향상과 우수한 지역인재 배출에 기여하고 있다.
일본학과 박광웅 장학금은 현재까지 37명에게 7150만 원이 지급됐다. 지난 1989년 동아대 일어일문학과를 졸업하고 수산물 가공 및 무역업으로 자수성가한 박광웅 대표는 그동안 동아대 일본학과 발전기금과 장학기금 등 모두 2억 1800만 원을 기부했다.
그는 이날 장학금 전달식에서 “선배로서 여러분이 공부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이 자리에 오게 됐다”며“저 역시 학생이었던 시절엔 풍족하지 못하고 여러 가지 어려움을 많이 겪었기 때문에 후배들은 어려움을 덜 겪길 바라는 마음이다”고 말했다.
△ 부산 남구,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경진대회 최우수 공동주택 시상식 개최
부산 남구(구청장 오은택)는 지난 5일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하고 기념 촬영을 했다. / 사진 : 부산 남구청 제공 |
부산 남구(구청장 오은택)는 지난 5일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평가방법은 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음식물류폐기물 총 발생량(자료:한국환경공단 음식물쓰레기 관리시스템)을 토대로 주민1인당 배출량(70%)과 전년대비 감량률(30%)이며 단지별 세대기준 3개 그룹으로 나누어 심사를 진행했다.
총6개소의 공동주택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구청장의 표창(최우수 3개소)과 총300만원 상당의 부상(최우수3개소, 우수3개소)이 제공됐다.
오은택 남구청장은 “음식물쓰레기 줄이기에 적극 참여 해주신 주민들과 관리자분들께 감사 드리며, 앞으로도 남구는 탄소중립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부산항만공사(BPA), 연말 사랑의 헌혈 나눔행사 진행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지난 6일 연말 사랑의 헌혈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 사진 : 부산항만공사 제공 |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지난 6일 연말 사랑의 헌혈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연말을 맞아 혈액 부족 문제 해결 및 지역사회의 의료에 기여하고 헌혈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BPA 및 관계기관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진행됐다.
부산항만공사는 매년 대한적십자사 부산광역지사와 함께 정기적으로 단체 헌혈 행사 개최하며 ESG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헌혈에 참여한 BPA 직원은 “연말에 생명을 나누는 따뜻한 행사에 참여하여 의미가 깊다”며 “앞으로도 꾸준하게 헌혈에 참여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부산=김옥찬 기자 kochan20@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