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경남 브리핑 모음(12월12일)] 경남도,공직윤리제도 평가4년 연속 ‘전국 최우수기관’ 선정 등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12-12 17:11:57   폰트크기 변경      

△ 경남도,공직윤리제도 평가4년 연속 ‘전국 최우수기관’ 선정


경상남도 도청 전경. / 사진 : 경남도청 제공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인사혁신처 주관으로 실시한 ‘2023년 공직윤리제도 운영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공직윤리제도 운영 평가는 재산등록,취업심사 등 제도의 전반적인 운영에 대해공직자윤리법령 준수 여부 및 업무 절차의 적정여부 등을 평가하고 개선사항을 발굴하는 등 공직자의 윤리의식을 높이기 위해 매년 인사혁신처 주관으로 실시되고 있다.

올해 평가는 전국260개 기관(광역자치단체17,기초자치단체226,교육청17)을 대상으로 공직윤리제도 운영 전반에 대해 11개 분야29개 항목으로 실시됐다. 경남도는 이번 평가에서 공직자 재산심사 및 공개, 퇴직공직자 취업제한, 주식백지신탁,공직자윤리위원회 운영 등 모든 분야에서 골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배종궐 도 감사위원장은 “공직자 개개인의 작은 실천과 노력이 모여 투명하고 공정한 공직사회를 만들 수 있다”면서 “앞으로도 내실 있는 제도 운영을 통해 공직자의 윤리의식 및 청렴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인제대 글로컬대학위원회 첫 출발, 지역 협력 비전 본격화


인제대학교(총장 전민현)는 지난 11일 오후 본관 11층 회의실에서 첫 번째 글로컬대학위원회를 개최하고 기념 촬영을 했다. / 사진 : 인제댜학교 제공


인제대학교(총장 전민현)는 지난 11일 오후 본관 11층 회의실에서 첫 번째 글로컬대학위원회를 개최하며 지역사회와 대학의 상생 발전을 위한 새로운 도약을 알렸다.

이번 회의에서는 인제대와 김해시를 비롯해 가야대, 김해대 등 지역 대학과 기관이 함께 참석해 김해시 전역을 올시티 캠퍼스(All City Campus)로 구축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논의했다.

글로컬대학위원회는 전민현 인제대 총장과 홍태용 김해시장이 공동위원장을 맡아 운영하며 지역과 대학 간 협력을 통해 교육·산업·지역 혁신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전민현 총장은 “글로컬대학 사업은 지역과 대학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김해시와 협력해 지역 전략 산업과 교육 프로그램의 융합을 이루고, 실질적인 지역사회 변화를 끌어내겠다”고 말했다.



△ 국립창원대, ‘2024 CWNU SW-DNA² 챌린지: 코딩 로봇 경진대회' 성료


국립창원대학교(총장 박민원) SW중심대학사업단은 '2024 CWNU SW-DNA² 챌린지: 코딩 로봇 경진대회'를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 사진 : 국립창원대학교 제공


국립창원대학교(총장 박민원) SW중심대학사업단은 '2024 CWNU SW-DNA² 챌린지: 코딩 로봇 경진대회'를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경상남도, 국립창원대 SW중심대학사업단, 경남문화예술진흥원이 주최했으며, 코딩 로봇 경진 종목 및 팀 프로젝트, 학부모 특강, LEGO 브릭 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로봇·코딩 경진대회의 경쟁 3개 종목으로는 △‘미션챌린지’ △‘로봇씨름’ △‘스포츠시티’가 진행됐으며, 비경쟁 종목으로는 ▲‘팀 프로젝트 발표대회’가 펼쳐졌다.

유선진 국립창원대 SW중심대학사업단장은 "이번 대회 개최를 통해 우리 지역의 SW 교육에 대한 열정과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문제 해결 능력이 돋보였으며, 이는 미래 SW 인재 양성의 든든한 토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사업단은 지역 사회와 함께 지역의 더 많은 학생들이 SW의 무한한 가능성을 경험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하동녹차연구소, 4년 연속 친환경 인증 우수 기관 선정


(재)하동녹차연구소(소장 이종현) 친환경인증센터(센터장 김종철, 이하 친환경센터)가 정부 친환경 인증기관 평가에서 4년 연속 ‘우수’ 등급을 받았다. / 사진 : 하동군 제공


(재)하동녹차연구소(소장 이종현) 친환경인증센터(센터장 김종철, 이하 친환경센터)가 정부 친환경 인증기관 평가에서 4년 연속 ‘우수’ 등급을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등급결정심의위원회를 구성해 관련 법령에 따라 인증업무 수행의 적정성, 인증업무 수준 향상을 위한 노력의 정도 등 17개 항목을 평가해 매년 인증기관을 선정하고 있다.

이번 인증 대상은 국내·외 47개 기관으로, 평가 결과에 따라 우수(90점 이상), 양호(80~90점), 보통(70~80점), 미흡(70점 미만)으로 분류된다. 친환경센터는 93점을 획득하며 가장 높은 등급으로 평가됐다. 이는 2021~2023년 평가에 이어 네 번째다.

이종현 소장은 “그동안 친환경 인증 업무의 수준을 향상하고자 노력한 점이 높게 평가된 결과여서 매우 기쁘다”며 “인증 분야의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더욱 역량을 강화하고 내실화하겠다”고 말했다.



△ 함양군, 2024년 함양 문화예술인의 밤 개최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함양지회(회장 이진우)는 지난 10일 오후 5시 40분 관내 식당에서 ‘2024년 함양 문화예술인의 밤’을 개최했다. / 사진 : 함양군 제공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함양지회(회장 이진우)는 지난 10일 오후 5시 40분 관내 식당에서 ‘2024년 함양 문화예술인의 밤’을 개최했다고 12일 전했다.

함양 문화예술인의 밤 행사는 관내 문화예술인들을 초청한 가운데 한 해 동안의 문화예술 활동에 대한 노고를 격려하고 함양 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의견을 수렴하는 행사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날 군수 표창에는 함양연예예술인협회 김정만 회장, 함양문화예술인상에는 홍차순(문인), 한영자(국악), 강동화(음악), 이율희(연극), 정진용(사진), 이희권(미술), 정유근(연예예술인) 총 8명이 수상했다.

진병영 함양군수는 “함양군의 문화 발전을 위해 애쓴 문화예술인에게 고마움을 전한다. 앞으로도 함양의 문화예술의 발전을 위해 여기 계신 문화예술인들의 많은 노력과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경남=김옥찬 기자 kochan20@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김옥찬 기자
kochan20@hanmail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