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도,공직윤리제도 평가4년 연속 ‘전국 최우수기관’ 선정
경상남도 도청 전경. / 사진 : 경남도청 제공 |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인사혁신처 주관으로 실시한 ‘2023년 공직윤리제도 운영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공직윤리제도 운영 평가는 재산등록,취업심사 등 제도의 전반적인 운영에 대해공직자윤리법령 준수 여부 및 업무 절차의 적정여부 등을 평가하고 개선사항을 발굴하는 등 공직자의 윤리의식을 높이기 위해 매년 인사혁신처 주관으로 실시되고 있다.
올해 평가는 전국260개 기관(광역자치단체17,기초자치단체226,교육청17)을 대상으로 공직윤리제도 운영 전반에 대해 11개 분야29개 항목으로 실시됐다. 경남도는 이번 평가에서 공직자 재산심사 및 공개, 퇴직공직자 취업제한, 주식백지신탁,공직자윤리위원회 운영 등 모든 분야에서 골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배종궐 도 감사위원장은 “공직자 개개인의 작은 실천과 노력이 모여 투명하고 공정한 공직사회를 만들 수 있다”면서 “앞으로도 내실 있는 제도 운영을 통해 공직자의 윤리의식 및 청렴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인제대 글로컬대학위원회 첫 출발, 지역 협력 비전 본격화
인제대학교(총장 전민현)는 지난 11일 오후 본관 11층 회의실에서 첫 번째 글로컬대학위원회를 개최하고 기념 촬영을 했다. / 사진 : 인제댜학교 제공 |
인제대학교(총장 전민현)는 지난 11일 오후 본관 11층 회의실에서 첫 번째 글로컬대학위원회를 개최하며 지역사회와 대학의 상생 발전을 위한 새로운 도약을 알렸다.
이번 회의에서는 인제대와 김해시를 비롯해 가야대, 김해대 등 지역 대학과 기관이 함께 참석해 김해시 전역을 올시티 캠퍼스(All City Campus)로 구축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논의했다.
글로컬대학위원회는 전민현 인제대 총장과 홍태용 김해시장이 공동위원장을 맡아 운영하며 지역과 대학 간 협력을 통해 교육·산업·지역 혁신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전민현 총장은 “글로컬대학 사업은 지역과 대학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김해시와 협력해 지역 전략 산업과 교육 프로그램의 융합을 이루고, 실질적인 지역사회 변화를 끌어내겠다”고 말했다.
△ 국립창원대, ‘2024 CWNU SW-DNA² 챌린지: 코딩 로봇 경진대회' 성료
국립창원대학교(총장 박민원) SW중심대학사업단은 '2024 CWNU SW-DNA² 챌린지: 코딩 로봇 경진대회'를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 사진 : 국립창원대학교 제공 |
국립창원대학교(총장 박민원) SW중심대학사업단은 '2024 CWNU SW-DNA² 챌린지: 코딩 로봇 경진대회'를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경상남도, 국립창원대 SW중심대학사업단, 경남문화예술진흥원이 주최했으며, 코딩 로봇 경진 종목 및 팀 프로젝트, 학부모 특강, LEGO 브릭 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로봇·코딩 경진대회의 경쟁 3개 종목으로는 △‘미션챌린지’ △‘로봇씨름’ △‘스포츠시티’가 진행됐으며, 비경쟁 종목으로는 ▲‘팀 프로젝트 발표대회’가 펼쳐졌다.
유선진 국립창원대 SW중심대학사업단장은 "이번 대회 개최를 통해 우리 지역의 SW 교육에 대한 열정과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문제 해결 능력이 돋보였으며, 이는 미래 SW 인재 양성의 든든한 토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사업단은 지역 사회와 함께 지역의 더 많은 학생들이 SW의 무한한 가능성을 경험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하동녹차연구소, 4년 연속 친환경 인증 우수 기관 선정
(재)하동녹차연구소(소장 이종현) 친환경인증센터(센터장 김종철, 이하 친환경센터)가 정부 친환경 인증기관 평가에서 4년 연속 ‘우수’ 등급을 받았다. / 사진 : 하동군 제공 |
(재)하동녹차연구소(소장 이종현) 친환경인증센터(센터장 김종철, 이하 친환경센터)가 정부 친환경 인증기관 평가에서 4년 연속 ‘우수’ 등급을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등급결정심의위원회를 구성해 관련 법령에 따라 인증업무 수행의 적정성, 인증업무 수준 향상을 위한 노력의 정도 등 17개 항목을 평가해 매년 인증기관을 선정하고 있다.
이번 인증 대상은 국내·외 47개 기관으로, 평가 결과에 따라 우수(90점 이상), 양호(80~90점), 보통(70~80점), 미흡(70점 미만)으로 분류된다. 친환경센터는 93점을 획득하며 가장 높은 등급으로 평가됐다. 이는 2021~2023년 평가에 이어 네 번째다.
이종현 소장은 “그동안 친환경 인증 업무의 수준을 향상하고자 노력한 점이 높게 평가된 결과여서 매우 기쁘다”며 “인증 분야의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더욱 역량을 강화하고 내실화하겠다”고 말했다.
△ 함양군, 2024년 함양 문화예술인의 밤 개최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함양지회(회장 이진우)는 지난 10일 오후 5시 40분 관내 식당에서 ‘2024년 함양 문화예술인의 밤’을 개최했다. / 사진 : 함양군 제공 |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함양지회(회장 이진우)는 지난 10일 오후 5시 40분 관내 식당에서 ‘2024년 함양 문화예술인의 밤’을 개최했다고 12일 전했다.
함양 문화예술인의 밤 행사는 관내 문화예술인들을 초청한 가운데 한 해 동안의 문화예술 활동에 대한 노고를 격려하고 함양 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의견을 수렴하는 행사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날 군수 표창에는 함양연예예술인협회 김정만 회장, 함양문화예술인상에는 홍차순(문인), 한영자(국악), 강동화(음악), 이율희(연극), 정진용(사진), 이희권(미술), 정유근(연예예술인) 총 8명이 수상했다.
진병영 함양군수는 “함양군의 문화 발전을 위해 애쓴 문화예술인에게 고마움을 전한다. 앞으로도 함양의 문화예술의 발전을 위해 여기 계신 문화예술인들의 많은 노력과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경남=김옥찬 기자 kochan20@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