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부산 기장군, 2년 연속 청렴체감도 1등급 달성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12-26 10:41:35   폰트크기 변경      
‘청렴1번지 기장’ 위한 집중적이고 강력한 부패방지 대책 결실 맺어

부산광역시 기장군청 전경. / 사진 : 부산 기장군 제공


[대한경제=김옥찬 기자]  부산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최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한 ‘2024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년 연속 청렴체감도 1등급을 달성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19일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장군은 청렴체감도 1등급, 청렴노력도 3등급으로 종합청렴도 2등급을 받았다.

이중 ‘청렴체감도’는 군의 업무를 경험한 민원인과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부패인식 및 경험을 설문조사를 통해 측정한 것으로, 기장군은 81.3점을 받아 기초자치단체(군) 그룹의 평균점수 대비 8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외부체감도 및 내부체감도가 타 기초자치단체(군) 대비 8점 높은 점수를 받으면서, 부패방지를 위한 군의 집중적이고 강력한 부패방지 대책이 결실을 맺었다고 평가된다.

또한 ‘청렴노력도’는 지자체 반부패 추진 실적과 시책효과를 평가하는 분야로, 군은 세부 분야인‘반부패추진계획 수립 및 추진기반 마련’에서 100점을 획득하면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청렴은 행정의 기본이며 신뢰를 쌓는 중요한 요소인 만큼 더욱 청렴한 공직문화를 조성하여 군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장군은 청렴 행정을 위해 △공직자의 부조리 및 부당행정 근절을 위한 청렴소리함 운영 △청렴 군민감사관제도 운영 △군수와 함께하는 청렴문화체험교육 시행 등 ‘청렴1번지’ 기장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부산=김옥찬 기자 kochan20@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김옥찬 기자
kochan20@hanmail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