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와 ‘무한대 기호(∞)’ 콜라보
런던ㆍ파리 등 교통 브랜드가 ‘도시 아이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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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서울시장이 24일 서울시청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교통수단 통합브랜드 ‘GO SEOUL(고 서울)’을 발표하고 있다. |
[대한경제=박호수 기자] 버스, 따릉이 등 서울에서 기후동행카드로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을까?
일반 시민들부터 외국인들까지 한눈에 서울의 교통수단을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통합 브랜드가 탄생했다. 교통수단을 ‘브랜딩’한 사례는 서울시가 전국 최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4일 서울시청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서울 교통의 가치와 정체성, 독창성을 담은 통합브랜드 ‘GO SEOUL(고 서울)’을 만들었다”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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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수단 통합브랜드 홍보 예시. / 사진 : 서울시 제공 |
현재 영국 런던(라운델)과 프랑스 파리(RATP) 등 해외의 주요 도시에는 교통수단 통합브랜드가 도시를 대표하는 아이콘 역할을 하고 있다. 오 시장은 “하지만 국내에는 이렇다 할 통합 브랜드가 부재했다”며 “이에 서울시는 전국 지자체 가운데 처음으로 시만의 교통수단 통합 브랜드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설멸했다.
오 시장은 “서울의 역동적이고 활기찬 도시 분위기와 시민의 편리한 이동을 상징하는 ‘GO’를 핵심 단어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또 무한대로 이용할 수 있는 의미를 담은 기존 기후동행카드 무한대 기호(∞)를 ‘GO’와 결합해, 서울 교통이 끊임없이 연결되고 발전하며, 현재와 미래를 잇는다는 뜻의 디자인을 탄생시켰다.
서울 교통 통합브랜드 적용 대상은 기후동행카드로 탑승할 수 있는 버스, 지하철, 공공자전거 따릉이, 한강 버스 등 총 4가지다. 각각 ‘GO SEOUL’에서 ‘SEOUL’ 대신 BUS(버스), METRO(지하철), RIVER(한강버스), BIKE(따릉이)를 넣는 등 로고를 변환ㆍ활용하는 방식으로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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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수단 통합브랜드 적용 예시안. / 사진 : 서울시 제공 |
명칭과 픽토그램(국가표준 KS공공안내심볼)과 함께 표기하는 방식으로 교통수단은 물론 버스 정류소와 지하철 역사, 한강버스 선착장, 따릉이 대여소 등에도 순차적으로 부착해 통일성과 도시 미관을 챙긴다. 새 디자인은 오는 4월부터 선보인다.
시는 이번 브랜드 런칭을 위해 디자인, 교통, 브랜딩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 의견을 듣고, 시민 1000명에 대한 설문 조사도 진행했다.
오 시장은 “고 서울이 서울도심 대중교통 시설에 표출되면 서울시민은 물론 서울 방문 국내외 관광객들이 기후동행카드로 탑승, 환승할 수 있는 교통수단을 한 번에 확인 가능해 일상의 편리함이 높아질 것”이라며 “동시에 도시미관을 정돈하는 효과도 불러 디자인 도시 서울의 위상과 도시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호수 기자 lake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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