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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연구원 “보험사 상품개발단계부터 건정성 검토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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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5-02-26 15:25:23   폰트크기 변경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이 26일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보험연구원

[대한경제=이종호 기자]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이 “새로 도입된 감독·회계 기준에 따라 보험사는 상품개발단계부터 수익성뿐만 아니라 건전성을 깊이 있게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원장은 26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 감독·회계 기준은 현재 시점의 계리적 가정과 경제적 가정을 반영하므로 과거에는 위험이 낮았던 상품도 현재의 변화된 환경이 반영되면 고위험 상품으로 인식될 수 있다”며 “보유계약 중 손실계약에 대해서는 자발적인 구조조정을 촉진할 공동 플랫폼 구축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연구원은 보험산업이 경기 불확실성에 대응하면서도 ‘미래 성장 기반 마련과 확장성 있는 사업모형으로 전환’을 지원하고자 2025년 연구 역량을 보험산업의 사회경제적 역할 강화, 메가트렌드 변화 대응, 소비자 신뢰 제고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먼저 보험산업이 위험인수와 자산운용을 통해 사회경제적 역할을 강화하고자 안정적 자본관리를 통한 보험산업의 밸류업 전략, 장기투자자 역할 강화, 재무공시 신뢰도 제고를 통한 시장규율 확립 등의 연구에 집중한다.

또한, 보험산업이 환경변화에 따른 보험 수요와 공급의 패러다임 변화를 적극 수용해 미래 성장의 발판으로 활용하도록 노인 돌봄 주택 및 서비스, 인공지능사고와 책임보험의 역할 등의 연구에 집중하고, 산·학·연 연구 협력을 통해 보험연구 역량 외연을 확대할 계획이다.

보험산업의 신뢰 재구축을 위해서는 금융소비자 보호 및 공정한 시장 환경 조성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 고령 소비자의 금융역량 강화 및 판매수수료 체계 개선, 보험판매전문회사 도입 등 판매채널의 건강성 회복을 위한 연구에 집중한다.

올해는 연구센터, 세미나·포럼, 보험・금융학자, 전문기관과의 위탁 또는 공동연구 방식으로 다양한 보험연구 수요에 대응한다. 연구센터조직에 ‘자산운용연구센터’, ‘거시경제연구센터’, ‘신(新)위험연구센터’를 추가하여 시장 현안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산학보험연구센터를 통하여 산업 간 경계를 넘나드는 다양한 현안에 대해서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안 원장은 “공급자 주도의 시장에서 판매채널 개혁과 소비자보호가 주요 현안이었다면, 소비자 주도의 시장에서는 소비자의 이해가 주요 도전과제가 될 것”이라며 “소비자에 대한 이해는 소비자가 보험에 갖는 기대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전략 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종호 기자 2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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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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