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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홈플러스 "3400억원 지급완료"...MBK 책임론엔 선긋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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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5-03-14 17:52:45   폰트크기 변경      

14일 서울 강서구 홈플러스 본사에서 조주연 홈플러스 사장(앞줄 오른쪽)과 김광일 MBK파트너스 부회장(앞줄 가운데)가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사진=홈플러스

[대한경제=오진주 기자] 기업회생을 신청한 홈플러스가 오는 6월까지 밀린 납품대금 등을 차례대로 갚겠다고 밝혔다. 다만 미리 회생을 준비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아니라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면서 MBK파트너스 책임론에 선을 그었다.

홈플러스는 14일 서울 강서구 홈플러스 본사에서 각자 대표인 김광일 MBK 부회장과 조주연 홈플러스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경영진은 이번 회생 신청에 따른 피해에 대해 사과하고 현재 상황과 앞으로 절차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홈플러스는 납품대금과 임대점포 정산금 등 상거래 채권을 전날까지 3400억여원 상환했다고 밝혔다. 조 사장은 “전날 기준으로 현금시재가 약 1600억원이며, 영업을 통해 매일 현금이 유입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나머지 지급도 문제없다”며 “순차적으로 지급하는 과정에서 불만인 거래처도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홈플러스는 대기업에 양보를 요청하기도 했다. 회생 개시일(3월 4일) 이후 대금은 문제없이 지급되고 있으며, 그 이전에 발생한 대금에 대해선 중소기업에게 먼저 변제하겠단 입장이다. 조 사장은 “현실적으로 일시 지급이 어렵다”며 “자금 사정이 어려운 소상공인에게 먼저 지급할 수 있도록 대기업 협력사의 양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소상공인은 오는 5월까지, 대기업은 6월까지 변제를 마치겠단 계획이다. 홈플러스는 중소 협력사가 긴급자금 대출 받는 경우 그에 대한 이자를 지급하는 등의 방안도 검토 중이다. 

홈플러스는 또 영업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전날 기준 거래유지율은 △대형마트·슈퍼·온라인 95% △몰 99.9% △물류 100% △도급사 100% 등이다. 회생절차가 개시되기 전과 비슷한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매출도 양호하다고 주장했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지난 4일 이후 일주일 동안 매출은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던 전년 동기 대비 13.4% 증가했고, 고객 수도 5% 늘었다. 조 사장은 “메가푸드마켓 전환을 통해 오프라인 유통에 대한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점이 주효했다”고 주장했다.


김광일 MBK파트너스 부회장(왼쪽)과 조주연 홈플러스 사장이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홈플러스

MBK가 홈플러스를 살릴 의지가 없다는 주장과 회생 신청을 한 달 전부터 준비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반박했다. 앞서 지난달 27일 신용등급 하락을 통보 받았다던 홈플러스는 이후 그 전인 25일 하락 관련 1차 통보를 받았다며 다시 해명한 바 있다.


825억원 규모 매입채권 유동화 관련 절차는 24일에 끝났기 때문에 인지 시점과 관련 없다는 것이 홈플러스의 주장이다. 김 부회장은 “신용 등급 하락이 확정된 이후에 검토하고 의사결정을 한 것”이라며 회생절차는 주주(MBK)가 희생하는 절차라고 말하기도 했다.

홈플러스가 점포를 매각하고 임차료로 비용을 발생시키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부인했다. 세일즈앤리스백(매각 후 재임대)는 다른 유통사에서도 많이 이용하는 방식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또 지난해 추진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매각은 회생 절차가 개시되면서 중단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홈플러스는 회생 절차를 진행하면서 오는 6월 3일까지 회생계획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김 부회장은 김병주 MBK 회장이 사재를 출연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피해자들의 주장에 대해서는 “지금 이 자리에서 말할 사안은 아니다”라며 답변을 피하기도 했다.


'홈플러스 물품구매 전단채 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가 홈플러스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사진=오진주 기자

이날 홈플러스 본사 앞에서는 ‘홈플러스 물품구매 전단채 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홈플러스가 신용등급 하락을 미리 알고도 전단채(ABSTB) 발행을 방조했다고 주장했다. 홈플러스가 등급 하락을 알게 된 지난달 25일 이후인 28일에도 모바일 장외매수가 이뤄지고 있었다는 것이다.

10억원을 투자했다는 한 피해자는 “증권사 직원이 설마 홈플러스가 망하겠냐며 안전하다고 말했다”며 “은행보다 약간 더 높은 5% 이자를 보고 3개월 뒤에 자금을 빼려고 했는데 이렇게 됐다”고 눈시울을 붉혔다.

오진주 기자 ohpea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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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진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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