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화성도시공사, 외부고객만족도 상위 2% 선정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5-04-02 17:56:11   폰트크기 변경      
역대 최고점 '95.4점' 달성…전국 384개 기관 중 8위

화성되공사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4년 외부고객만족도 조사에서 95.4점을 획득해 상위 2% 이내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사진 : 화성도시공사 제공


[대한경제=박범천 기자]화성도시공사(이하 HU공사)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4년 외부고객만족도 조사에서 95.4점을 획득해 상위 2% 이내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공사 설립 이래 최고 성과로 이는 전년 대비 6.9점이 상승해 전국 384개 조사 대상 기관 중 8위에 올랐다. 

이번 조사에서 HU공사는 서비스환경, 서비스과정, 서비스결과, 사회적 만족, 전반적 만족 등 5개 영역의 평가에서 모든 항목에서 고르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지방공기업 평균보다 10.2점, 시설관리공단 평균보다 6.2점 높은 점수를 기록해 시민 중심의 공공서비스 실현 성과를 입증했다.

HU공사는 이번 성과는 공공기관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고자 고객의 불편을 선제적으로 예측하고 대응하기 위해 운영 중인 ‘AI 기반 민원예보 시스템’과 기초지자체 지방공기업 최초로 ‘One-Stop 민원서비스’를 도입해 시민들의 행정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소개했다.

또한,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우수기관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평가 우수기관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중심경영(CCM) 2회 연속 인증 등 각종 외부 평가에서도 탁월한 성과를 거두며,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한병홍 HU공사 사장은 “이번 성과는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공공서비스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온 모든 임직원의 노력의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삼는 공기업 본연의 역할에 더욱 충실하겠다”고 밝혔다.


□ 화성도시공사,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실태점검 ‘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화성도시공사(이하 HU공사)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한 ‘2024년도 공공기관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실태점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2일 국민권익위원회는 전국 285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처리기간 준수도 △접수 신속도 △이송 신속도 △담당자 정보 안내율 △민원 만족도 수준 △미처리 민원 등 6개 항목을 종합 평가한 결과 HU공사가 전년 대비 5.7점 상승한 종합점수를 획득, 전 지표에서 고르게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특히 ‘담당자 정보 안내율’과 ‘미처리 민원’ 항목에서 100점 만점을 기록하며, 시민과의 신뢰 기반을 탄탄히 다졌다는 평가다. 이번 성과는 HU공사가 국민신문고 자체 민원창구를 직접 운영한 이후 2년 연속 달성한 쾌거로 민원 대응 체계의 선진화를 위한 지속적인 개선 노력의 결과물로 보인다.

HU공사는 공공기관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고객 중심의 원스톱 민원서비스 운영, 처리 절차 디지털 전환, 처리 시간 단축, 직원 역량강화 교육 등 민원 전 과정에 걸친 체계적 품질 개선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HU공사 관계자는 “공공기관의 기본은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신속하고 공정하게 대응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 혁신을 통해 공공의 신뢰와 시민 만족도를 함께 높여가는 도시공사가 되겠다”고 밝혔다.


화성박범천 기자 pbc2001@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박범천 기자
pbc2001@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