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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복현 “MBK·홈플, 상당 기간 회생 계획…채권자엔 양보 강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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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5-04-24 14:25:21   폰트크기 변경      
“당국 협조 요청 매우 부적절…진정성 보여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4일 서울 영등포구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자본시장 현안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김관주 기자

[대한경제=김관주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 원장이 유통업체인 홈플러스와 대주주인 MBK파트너스가 신용등급이 떨어질 것을 미리 알고 오랜 기간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준비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들이 시간을 끌며 채권자의 희생까지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원장은 24일 서울 영등포구 금감원에서 열린 자본시장 현안 관련 브리핑에서 “최근 MBK와 홈플러스가 언론 등을 통해 신용등급 하락을 사전에 인지하지 못했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방대한 자료 분석을 통해 조사한 결과 사전에 신용등급 하락을 인지한 점과 상당 기간 전부터 기업회생 신청을 계획한 점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를 확보해 검찰에 이첩했다”고 말했다.

앞서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지난 21일 회생절차에 들어간 홈플러스와 MBK 경영진이 신용등급 하락을 사전에 인지하고도 이를 숨긴 채 자산유동화 전기단기사채(ABSTB)를 발행한 부정거래 혐의에 대해 긴급조치(패스트트랙)로 검찰에 통보한 바 있다.

금감원은 최소 다음 달 말까지 홈플러스 사태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해 검찰 수사에 협조한다는 방침이다. MBK 검사 및 홈플러스 회계 감리 등을 통해 제기된 불법 의혹도 살필 예정이다.

이 원장은 채무자인 MBK·홈플러스와 채권단 간의 주객이 전도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납품업체에 대한 상거래채권을 정상적으로 변제하겠다고 수차례 발표한 것과 달리 변제가 지연되고 있어 납품업체의 불안이 지속되고 있다. 지난 3월부터 임대료를 지급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임대료의 감액을 임대인 측에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ABSTB 전액 변제도 채권자의 동의 및 법원의 허가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납품업체, 임대인, 채권자의 희생을 강요하면서 정작 자기 책임을 회피한다는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 5~6월까지 이어진다면 법원의 회생 계획안 합의 과정에서 오히려 채권자 등이 정상화 지연에 대해 더 비난을 받고 양보를 강요받는 역설적인 상황까지도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MBK가 자체적으로 내린 판단에 금융당국이 개입할 수단은 없다고도 선을 그었다. 이 원장은 “MBK 측이 회생절차로 가고 있지만 당국 협조와 관련해 절차와 어울리지 않는 요청을 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며 “이익은 사유화하고 손실은 공유하는 형태의 판단을 내리는 단초가 되는 게 아닌가 싶다”고 봤다.

마지막으로 실효성과 진정성 있는 사태 해결을 강조했다. 이 원장은 “회사가 위기에 빠졌을 때 경영 정상화를 위해 책임 있는 대주주가 자본을 투입하거나 감사를 실시하는 등 경영 책임을 이행한 사례가 일반적이다. 대주주가 사모펀드라고 해서 경영 정상화에 대한 책임을 다르게 취급한다는 것은 오히려 특혜를 주는 것”이라며 “시간을 끌며 회생 계획을 강요하는 식의 전략적 접근보다는 채권단, 납품업체, 임재인, 근로자 등 이해관계자에게 진심 어린 이해와 양보를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김관주 기자 pun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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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관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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