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태점검 결과 발표
딥시크 “서비스 개선 목적” 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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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석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조사조정국장이 2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9회 전체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딥시크 서비스 사전 실태점검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대한경제=조성아 기자]개인정보 수집 논란으로 인해 국내 서비스를 잠정 중단한 중국의 생성형 인공지능(AI) ‘딥시크(DeepSeek)’가 서비스 당시 중국과 미국 내 업체 여러 곳에 국내 이용자 정보를 무단 이전한 것으로 파악됐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전날 전체회의에서 심의ㆍ의결한 ‘딥시크 사전 실태점검 결과’를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올해 1월15일 국내 서비스를 개시한 딥시크는 서비스 중단 시점인 2월15일까지 이용자 개인정보를 중국 내 회사 3곳과 미국 내 1곳 등 모두 4개 해외 업체로 이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과정에서 이용자로부터 국외 이전에 대한 동의를 받거나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이를 공개하지 않았다.
또한 이용자가 생성형 AI의 프롬프트에 입력하는 내용도 중국 업체에 넘어간 것으로 조사됐다.
딥시크가 국내 서비스를 중단하기 전까지 일평균 이용자가 약 5만명으로 알려진 만큼, 딥시크 서비스 제공 약 한 달간 150만명의 이용자 정보가 해외로 무단 이전된 것으로 추정된다.
딥시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중국 소셜미디어 ‘틱톡’의 모회사 ‘바이트댄스(Bytedance)’의 계열사인 ‘볼케이노’에 전송한 것으로 파악됐다.
개인정보위에 따르면 딥시크는 이용자 동의 없이 볼케이노에 개인정보를 이전한 사실은 확인하면서도 보안 취약점과 이용자 인터페이스(UI)ㆍ경험(UX) 등의 개선을 위해 볼케이노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개인정보위는 딥시크에 볼케이노로 이전한 이용자의 프롬프트 입력 내용을 즉각 파기할 것과 국내 대리인 지정 및 개인정보 처리시스템 전반의 안전조치 향상 등도 권고했다.
개인정보위는 딥시크가 잠정 중단했던 국내 앱 다운로드 서비스가 언제 재개될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딥시크 측이 개인정보위 지적사항을 대부분 개선했다고 밝히고 있는 만큼 조만간 국내 서비스를 재개할 가능성이 거론된다.
조성아 기자 j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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