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 올 뉴 넥쏘./사진: 안윤수 기자 ays77@ |
[대한경제=강주현 기자] 국내 수소전기차 누적 보급대수가 올해 안에 5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도심 내 충전 인프라 부족 문제가 수소차 대중화의 걸림돌로 지적된다.
28일 현대차 등에 따르면 국내 수소차 누적 보급대수는 3월말 기준 3만9216대다. 넥쏘 등 승용모델이 3만7227대, 버스 1939대, 트럭 50대 등으로 구성됐다.
올 상반기 넥쏘 완전변경 모델인 ‘디 올 뉴 넥쏘’ 출시와 함께 정부가 승용차 1만1000대, 수소버스 2000대에 대해 7218억원의 구매 보조금을 확정함에 따라 수소차 보급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정부는 올해 신형 넥쏘 출시에 맞춰 수소승용차 보조금 예산을 전년 대비 61.8% 증액했고, 지원 대수도 전년보다 4200대 늘렸다.
뿐만 아니라 지난 1월엔 현대차가 환경부, 원더모빌리티, 효성하이드로젠, 삼성물산(에버랜드) 등과 수소전기 통근버스 도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수소버스 생태계도 확산되고 있다. 이처럼 수소차의 중요성이 커지며 국제에너지기구(IEA)는 배터리전기차(BEV)에서 수소차를 분리한 통계를 올해부터 별도로 발표할 예정이다.
하지만 충전 인프라가 이러한 성장세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전국에 설치된 수소충전소는 4월 말 기준 총 218개소다. 지역별로는 경기 38개소, 경남 23개소, 충북 22개소 순이다. 특히 서울엔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과 서울시 서소문청사, 서초구 양재동, 강동구 상일동, 강서구 마곡동 등 9곳에 불과하다.
수소전기차 이용자들은 일부 도심 충전소에서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해 예약제를 이용해야 하는 실정이다. 수소차가 5만대를 넘어 대중화 단계로 진입하려면 도심 충전소 확충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진다.
한 수소산업 전문가는 “전국 관공서와 정부기관, 공기업 등에 최우선적으로 수소충전소를 설치한다면 도심 충전소 개수를 대폭 늘릴 수 있다”며 “도심 내 충전소가 확대되면, 수소차 고객들의 편의가 획기적으로 높아질 뿐 아니라 이용자 증가로 충전사업자들의 재무상태도 개선돼 충전소 확대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올해 예산을 지난해보다 확대했고, 목표 달성에 차질없이 충전소 구축을 진행 중이라는 입장이다. 환경부는 지난해까지 242개소, 386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했다. 이 숫자는 완공 기준으로, 연구용과 운영을 멈춘 곳도 포함한다. 올해는 전년 대비 8% 증액된 1963억원을 투입, 64기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설치하는 게 목표다. 이를 통해 누적 기준 450기 이상의 충전소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충전소 구축을 위한 부지 확보가 쉽지 않으며, 시간이 필요한 만큼 일시적인 공급 부족 현상이 있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수요가 있는 모든 지역에 딱딱 맞춰 충전소를 지을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지역별 수요와 충전소 위치가 완벽하게 매칭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서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려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 수소 공급망도 시급한 과제다. 현재 국내 수소 유통망 관리는 산업부와 한국석유관리원, 한국가스공사 등 여러 부처와 기관에서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수소에너지 가격 안정화를 목적으로 공급망 전체를 총괄적으로 관리하는 전담 기관은 없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외부 충격 시 공급 불안정성과 수소 유통단가가 큰 폭으로 흔들릴 가능성이 있다.
미국, 일본, 중국 등 주요국들은 이미 수소를 중요한 대체 에너지원으로 지정하고 수소를 총괄적으로 담당하는 국가차원의 전담 기관을 운영 중이다. 일본은 경제산업성 산하 자원에너지청에서 수소 정책을, 미국은 에너지부(DOE)에서 청정수소 관련 정책을, 중국은 국가에너지국에서 수소 포함한 신에너지 정책 전반을 총괄하고 있다.
산업계 관계자는 “수소차가 5만대를 넘어 대중화 단계에 돌입하려면 구매 보조금은 물론 충전인프라와 수소가격 등 이용자의 총보유 비용 관점에서 경쟁력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수소 밸류체인 전과정에 걸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중장기 목표와 안목 아래 수소의 공급 및 가격 관리 주체를 일원화하고, 수소와 수소차 수요 확대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국가차원의 수소에너지 전담 기관 신설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강주현 기자 kangju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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