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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현대카드 |
[대한경제=이종호 기자]금융감독원이 현대카드의 카드론 건전성 관리와 이용한도 관리를 강화하라고 주문했다. 리볼빙 또한 급증해 사후관리 강화도 지적했다.
25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현대카드 정기 검사 결과 경영유의사항 8건, 개선사항 15건을 통보했다.
경영유의 사항은 △카드론 건전성 및 이용한도 관리 강화 △리볼빙 취급 및 사후관리 강화 △금융소비자보호 담당임원의 독립성 강화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 체계 강화 △PLCC(상업자 표시 전용카드) 상품 관련 마케팅비용 관리 강화 △IT조직 및 인력 운용체계 정비 △IT자체감사 운영 강화 △제휴사 고객정보 관리시스템 통제 강화 등이다.
금감원 검사 결과 현대카드의 작년 9월 말 카드론 잔액은 전년 말 대비 증가했는데 특히 카드론취급 저신용자의 비중이 증가 추세이며 저신용자의 연체율은 카드론 전체 연체율보다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현대카드는 지난해 9월 말까지 취급 카드론 잔액이 5조6378억원으로 전년 말(4조7762억원)에 비해 18% 늘었다. 같은 기간 9개 카드사(롯데·BC·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NH농협카드)의 카드론 잔액이 7.8% 늘어난 데 비하면 업계 평균 대비 카드론 취급 확대 속도가 2배 이상이었던 셈이다.
특히 신용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사유로 카드론 대출 가능 금액을 산정한 사례가 있는 등 리스크 관리가 미흡한 상황이 적발됐다. 금감원은 저신용자와 다중채무자 대상 카드론 취급현황 및 연체율등 건전성 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카드론 한도 산출시 신용도, 상환능력 등을 고려하는 등 한도관리를 강화하라고 주문했다.
같은 기간 결제성 리볼빙 이월잔액도 증가하고 있어 결제성 리볼빙 저신용자 비중 및 최소결제비율 10%를 적용받는 회원이 증가하는 경우 상환능력 악화 가능성이 있으므로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라고 지적했다.
금융소비자보호 담당임원의 독립성 강화도 주문했다. 현대카드 금융소비자보호 담당임원은 금융소비자보호 총괄기관의 업무를 금융상품 개발 및 판매 업무로부터 독립해 수행하고 있지만, 계열사의 금융소비자보호 담당임원을 겸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업무의 독립성 및 충실성 측면에서 회사의 소비자보호 총괄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기 어려워 금융소비자보호 기능이 약화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PLCC카드의 과도한 마케팅 비용도 지적됐다. 현대카드는 PLCC 계약체결 시 회사와 제휴사 간 포인트비용 분담률 및 유효(사용)기간(1~10년) 등을 정하고 있는데 회사가 포인트 비용의 일정수준(100%)을 분담하는 건이 많음에도 수익성 분석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아 마케팅비용(제3자 포인트비용)이 과다지급될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다.
현대카드는 금감원의 경영개선 요구에는 3개월 내, 경영유의 권고에는 6개월 이내에 조치 결과를 보고해야 한다.
이종호 기자 2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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