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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동서식품 제공 |
[대한경제=문수아 기자] ‘맥심 모카골드’가 출시 36주년을 맞았다. 1989년 처음 선보인 이래 소비자들의 일상과 함께한 맥심 모카골드는 지속적인 사랑을 받으며 커피믹스 시장의 대표 제품으로 자리잡았다. 최근 1년간 누적 판매량은 스틱 기준 약 57억 개로 1초에 약 180여 개가 팔린 셈이다.
▲동서식품만의 커피 제조 노하우가 집약된 ‘맥심 모카골드’
동서식품의 ‘맥심 모카골드’ 개발은 198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76년 세계 최초로 커피믹스를 선보인 동서식품은 1980년대 말부터 1990년대 초까지 여러 업체가 등장하며 커피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자 한국 입맛에 맞는 커피 개발에 착수했다. 원두 로스팅의 강도, 커피 추출 공정 등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는 연구를 거듭한 결과 1989년 풍부한 향의 부드러운 커피 ‘맥심 모카골드’가 탄생했다.
2025년 현재 맥심 모카골드는 국내 커피믹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다. 최상급 아라비카 원두를 엄선하고 장기간의 소비자 조사를 통해 도출한 최적의 비율로 블렌딩해‘세상 어디에도 없는 맛’을 이어온 결과다.
동서식품은 소비자 취향과 트렌드에 맞게 변화도 이어왔다.‘맥심 리스테이지’가 대표적이다. 동서식품은 제품의 전반적인 품질을 업그레이드하는 맥심 리스테이지를 주기적으로 진행한다. 그동안 맥심 리스테이지를 통해 수많은 신제품이 출시됐고 향회수기술(SAR), 향회수공법 등 동서식품만이 보유한 다양한 기술과 공법이 탄생했다.
올해 2월에는 당류 섭취를 줄이려는 ‘제로 트렌드’를 반영해 설탕을 넣지 않아도 부드러운 단맛을 즐길 수 있는 신제품 커피믹스 ‘맥심 모카골드 제로슈거 커피믹스’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원재료 중 설탕과 물엿 대신 에리스리톨과 폴리글리시톨 등 대체 감미료를 사용해 달콤함은 유지하면서도 ‘제로슈거’의 기준인 식품 100g당 당 함량 0.5g 미만을 충족시켰다. 기존 맥심 모카골드 커피믹스와 동일한 커피를 사용해 고유의 커피 향을 그대로 살렸다.
▲“지금 행복 하자, 지금 행복 한잔”, 맥심 모카골드 신규 광고 공개
동서식품은 최근 배우 박보영과 맥심 모카골드의 새로운 광고 영상을 선보였다. 45초 분량의 본편 광고는 ‘지금 행복 하자, 지금 행복 한잔’이라는 메시지를 중심으로 사랑스럽고 따뜻한 분위기를 담았다.
영상은 박보영이 노란 머그잔에 담긴 모카골드를 ‘맛있어져라’는 주문과 함께 젓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이내 머그잔이 점차 커지며 하늘을 떠다니고 이를 바라보는 거리의 사람들에게 자연스러운 미소를 자아낸다. 광고 말미에는 퍼져가는 모카골드와 함께 ‘웃음과 행복은 퍼진다. 한 잔의 모카골드처럼’이라는 카피가 더해져 깊은 여운을 남긴다.
동서식품은 젊은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면서도 브랜드의 역사와 전문성을 전달하기 위해 2015년부터 전국 주요 도시에서 ‘모카골드 팝업 카페’도 선보이고 있다. 팝업 카페는 매년 다방, 책방, 사진관, 우체국, 라디오 방송국 등 다양한 콘셉트로 고객을 만났다. 맥심 모카골드의 시그니처 컬러인 노란색 컬러와 다양한 소품으로 꾸며져 SNS 인증사진을 부르는 ‘핫플레이스’로 유명세를 얻었다. 지난해 10월에는 인기 여행지인 전북 군산시에서 ‘맥심골목’을 운영했다. 군산 월명동 로컬상점 5곳을 포함해 골목 전체를 맥심 브랜드 체험 공간으로 꾸며 화제를 모았다.
나만의 원두 커피 취향을 찾아보고 다과를 즐기는 ‘맥심방앗간’, 맥심 모카골드, 슈프림골드, 화이트골드로 만든 한정 메뉴를 시음하고 장바구니 키링을 만들 수 있는 ‘맥심슈퍼’, 타로점을 콘셉트로 한 ‘맥심운세’ 등 6가지 특별한 공간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했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앞으로도 커피의 맛과 향에 집중해 다양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는 한편 소비자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활발히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수아 기자 m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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