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경북 브리핑 모음 (7월 4일)] 봉화군, 2025년 다함께 행복한 다문화가족캠프’성공적 마무리 등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5-07-04 13:27:05   폰트크기 변경      

△ 봉화군, 2025년 다함께 행복한 다문화가족캠프’성황리에 마무리


봉화군, 2025년 다함께 행복한 다문화가족캠프’를 하면서 단체 기념 촬영을 하고있다. / 사진 : 봉화군청 제공
봉화군가족센터는 지난 6월 28일부터 6월 29일까지 1박 2일간 관내 다문화가족 23가정 80여 명을 대상으로 ‘2025년 다함께 행복한 다문화가족캠프’를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이번 캠프는 강릉시 한국여성수련원, 울진 국립해양과학관 및 동해안일대에서 진행됐으며, 1일차에는 한국여성수련원에서 가족들이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 레크레이션을 시작으로 부모님 대상 감정코칭 프로그램, 자녀 대상 신나는 오감 놀이 활동을 진행했다.

이후에는 가족의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가족사진 촬영도 진행됐으며, 2일차에는 삼척 해양 레일바이크 체험을 통해 자연 속에서 가족이 함께하는 시간을 보냈다. 이어 국립해양과학관을 방문해 전시관 해설과 바닷속 전망대 관람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바다와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가족캠프 참가자 중 한 결혼이민여성은 “가족과 같이 캠프에 참여해서 너무 즐거웠고, 아이들과 함께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어 좋았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에 김경숙 봉화군가족센터장은 “이번 캠프를 통해 가족들이 함께 소통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가족기능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  영주시 장수면, 휴가철대비 국토대청결 운동 전개


영주시 장수면, 휴가철대비 국토대청결 운동  후 기념 촬영을 하고있다. / 사진 : 영주시청 제공
영주시 장수면은 본격적인 휴가철을 앞두고 3일 관내 도움 단체들과 함께 깨끗한 장수 만들기 국토대청결운동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영주시를 찾아오는 휴가객들에게 쾌적하고 청결한 환경을 제공하고 깨끗한 장수면을 만들기 위해 실시하였으며, 장수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우도용), 새마을부녀회(회장 이경순), 바르게살기위원회(회장 안치영), 공무원 등 7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회원들은 장수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영주IC 인근까지 무단 투기된 쓰레기와 생활폐기물을 집중수거 했으며, 우곡천 및 옥계천 주변 도로변 잡초를 제거하여 쾌적한 마을을 만드는데 힘썼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회원들은 “이른 아침부터 십시일반 힘을 모아 환경정비를 하여 마을이 깨끗해지니 뿌듯하고 보람있고, 앞으로도 살기좋은 쾌적한 장수면을 다함께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김상호 장수면장은 “바쁜 일상에도 불구하고 이번 행사에 적극 동참해 주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주기적인 환경정비 활동을 실시하여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전했다.


△ 영주 농관원, 공익직불 준수사항 이행 여부 점검 시작


영주 농관원, 공익직불 준수사항 이행 여부 점검 을 하고있다. / 사진 : 영주 농관원 제공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영주사무소(이하 영주 농관원)는 올해 기본형 공익직불금을 신청한 영주시 1만0980여 농업인을 대상으로 7월 4일부터 9월 30일까지 공익직불 준수사항 이행점검을 실시한다.

기본형 공익직불제는 농업ㆍ농촌의 공익적 기능을 증진하면서 농업에 종사하는 농업인의 소득안정을 위해 직불금을 지원하는 제도로 농업인이 공익직불금을 100% 받기 위해서는 법령에서 정한 16가지 준수사항을 모두 실천해야 한다.

이번 점검에는 농지 형상과 기능 유지(농작물 생산이 가능하도록 토양 유지·관리 여부), 영농폐기물 적정 처리(폐농약병, 폐비닐 등을 농지에 방치하지 않고 관리 여부), 영농기록 작성ㆍ보관(주요 농작업에 대한 영농기록 작성·보관 여부) 등을 중점 점검할 계획이다.

참고로 공익직불 준수사항 미이행 시 직불금 총액에서 각 준수사항별로 10% 감액되고, 지난해와 올해 반복해서 동일한 준수사항을 위반한 경우에는 감액률이 2배가 된다.

한편 영주 농관원 김선재 소장은 “실제 농사를 짓는 농업인이 공익직불금 100%을 받을 수 있도록 각 준수사항을 적극적으로 이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 봉화 도촌초, 경북e학습터 선도학급 운영으로... 학생 맞춤형 수업 모델 개발


봉화 도촌초, 경북e학습터 선도학급 선정으로  학생 맞춤형 수업 받고있다. / 사진 : 봉화교육청 제공
봉화 도촌초등학교(교장 윤석근)는 학생 맞춤형 수업 모델 개발과 에듀테크와 함께하는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하여, 모든 학년이 경상북도교육청 e학습터 선도 학급으로 선정되어 운영하고 있다.

1∼2학년은 ‘e학습터와 함께하는 안전한 학교생활’을 주제로 안전 문제에 대한 호기심과 감수성을 자극하였고, 3∼4학년은 ‘e학습터와 함께하는 과학 스위치 ON’을 주제로 운영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과학 교과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5∼6학년은 에듀테크와 함께하는 나의 영어 성장 포트폴리오’를 운영하여, 기초 영어 학습 능력 함양과 블렌디드 러닝을 통한 영어 수업 내실화에 기여하고 있다.

한편 희망을 주는 도촌초등학교는 e학습터 운영으로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워 실력을 갖춘 참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지속적인 학생 맞춤형 수업 모델 개발과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해 힘을 쓰고있다.


△ 영주 이산초․평은초․문수초, 공동 여름향기 오감 체험 실시


영주 이산초․평은초․문수초, 공동 여름향기 오감 체험 실시 후 기념 촬영을 하고있는 모습 / 사진 : 영주교육청 제공
이산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안경도), 평은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정은순), 문수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최진열)은 4일 평은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서 여름향기 오감놀이 체험을 실시했다.

이번 체험은 세 가지 주요 체험활동으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는, 천연비누 만들기로 자연 재료를 활용한 비누 제작 과정을 배우고 유아 각자의 개성을 담은 비누를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두 번째 활동으로는 개구리알 모기기피제 만들기가 진행됐다. 유아들은 모기 기피제의 원리를 배우고, 모기가 싫어하는 향을 직접 맡아보고 개구리알에 뿌려보며, 자연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키울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스틱형 버물리 만들기 체험이 있었다. 스틱형 버물리는 가지고 다니면서 쓸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더운 여름에 활용도가 높아 유아들이 관심을 가지고 만들었다.

이번 ‘여름 향기 체험’은 모기가 싫어하는 땀을 제거할 수 있는 천연비누, 모기가 싫어하는 향이 담긴 천연 모기 퇴치제, 가지고 다니면서 바를 수 있는 스틱형 버물리 등을 만들며 여름철 위생을 지키고 모기로부터 내 몸을 보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전했다.


류효환 기자 ryuhh8080@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류효환 기자
ryuhh8080@daumnet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