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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민금융진흥원 차세대 3차례 만에 주인 찾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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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02-20 16:01:48   폰트크기 변경      

지난 11월부터 제안서를 접수해 온 서민금융진흥원의 ‘디지털 혁신 추진(차세대 2단계)’ 사업이 3차례 만에 주인을 찾았다.

20일 조달청 나라장터에 따르면 약 140억원 규모의 이번 사업은 131억9000만원을 투찰한 크로센트가 따냈다. 12월 3일 처음 개찰했을 때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고, 같은 달 17일 단일응찰로 인해 입찰이 무효가 됐다.

진흥원 입장에서는 사업에 난항을 겪었다. 아울러 진흥원은 약 38억원 규모에 소프트웨어(SW) 분리 발주를 했지만 두 차례 모두 단일응찰돼 무효가 됐다.

사업 금액이 터무니없이 낮아서다. 이번 사업은 개발기간이 약 18개월에 달하는데 업계에서는 진흥원의 시스템 교체 규모를 약 300~400억원 수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반해 정부가 턱 없이 부족한 액수를 제시해 1, 2차에서 각각 무응찰·단일응찰로 업체의 참여가 적었던 것이다. 140억원 규모의 디지털 혁신 추진 발주에 38억원의 소프트웨어 분리 발주를 합쳐도 180억원에 불과하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사업 입찰에 참여하는 업체들은 수익성을 기대한다기보다 공공 부문 실적을 쌓고 매출액을 키우기 위함이 아니겠나”고 말했다.

결국 3차 발주는 해를 넘겼고 크로센트는 두비스, 한국클라우드사업협동조합 등 중소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서민금융진흥원 차세대시스템 2단계 사업을 따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지난 2016년 9월 서민금융생활지원법에 따라 미소금융재단, 국민행복기금 등 여러 기관이 나눠 관리하던 서민금융 재원과 조직·기능 등을 합쳐 설립된 기관이다.

현 진흥원 시스템은 지난 2008년 미소금융재단 설립 후부터 시스템 변화가 거의 없었다. 이로 인해 노후화에 따라 신규 업무 수용 및 성능 개선에 한계가 있다.

진흥원은 고객정보 통합구현, 통합 상품관리 강화, 통합대출관리체계 수립, 통합 채권관리 강화, 자영업컨설팅 등 자활지원 체계 강화, 통합상담서비스체계 강화, 출연금관리체계 강화(휴면예금관리, 기부금 등) 등 총 34개 과제에 대해 차세대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안종호기자 j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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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종호 기자
jho@c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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