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신항 인입철도 노선도 |
울주군 청량~남구 횡성 9.34㎞
전국망 연계…사업비 2234억 투입
화물·컨테이너 대량수송도 가능
울산시 울주군 청량면과 남구 황성동을 연결하는 울산신항 인입철도가 개통한다.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은 울산신항 인입철도 공사가 끝나 15일 개통식을 갖는다고 14일 밝혔다.
인입철도는 현지에서 생산되는 양회, 석탄 등 자원과 컨테이너를 포함한 항만 물동량을 주요 간선철도로 수송할 수 있도록 이어주는 철도다.
울산신항 인입철도의 총 연장은 9.34㎞다. 흙을 쌓거나 파낸 토공 구간이 5.9㎞며 교량 2.8㎞(3개소), 터널 0.6㎞(2개소)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정거장은 용암신항과 울산신항 2곳이 있다.
지난 2014년 7월 착공해 총 사업비 2234억원이 투입됐다.
용암신항 정거장에서는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일반화물을 취급하고, 울산신항 정거장에서는 울산신항 배후단지에서 발생하는 일반화물과 컨테이너를 취급하게 된다.
인입철도 개통 초기에는 울산공단∼부산항 간 수ㆍ출입화물과 울산신항 정거장으로 들어오는 산업 컨테이너 화물을 경기권 공장으로 운송(연간 4만4000TEU)하는데 활용 할 예정이다. 수ㆍ출입 컨테이너와 내수화물 물동량 신규유치를 통해 수송을 점차 증대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번 울산신항 인입철도가 개통되면서 전국 단위 국가철도망과 연계돼 항만의 물류수송이 기존 도로중심의 개별단위 수송에서 정시성과 안정성을 갖춘 대량수송까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했다.
김민태 국토부 철도건설과장은 “이번 울산신항 인입철도의 개통을 시작으로 연계노선인 ‘부산~울산 복선전철’과 ‘울산~포항 복선전철’이 적기에 개통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해석기자 haese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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