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하늘채 IoK의 앱을 휴대폰에서 켠 모습. |
코오롱글로벌, 스마트 하늘채 IoK 서비스 고도화 나서
이동통신 3사, 가전 2사와 협력…스마트홈 서비스 제공
코오롱글로벌(대표이사 윤창운)의 ‘하늘채’ 아파트가 더 똑똑해진다.
코오롱글로벌은 자체 개발한 홈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인 ‘스마트 하늘채 IoK’의 서비스 고도화에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그 일환으로 기존 온라인 포털 네이버의 클로바 서비스에 추가해, 이동통신 3사(KTㆍSKTㆍLGU+)와 가전 2사(삼성전자, LG전자) 등 ICT 관련 5개사와 연동협약을 체결했다.
향후 하늘채 아파트 입주민들은 ‘하늘채 IoK’ 어플리케이션(APP)을 이용해 삼성전자, LG전자의 스마트가전을 원격 제어할 수 있다.
KT ‘기가지니’, SKT ‘누구’, LGU+, 네이버의 ‘클로바’ 등 AI 음성인식 스피커도 선택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 하늘채 IoK는 단순제어, 모니터링에서 더 나아가 사용자 라이프스타일을 기반으로 한 생활패턴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별 가족 구성원이 설정한 시나리오에 따라 기상, 외출, 귀가, 취침 등 생활패턴과 휴가, 학습, 운동, 영화감상 등 상황에 따른 다양한 자동화 모드를 경험할 수 있다.
무인택배 도착, 차량입차 및 방문차량 예약 등 뿐만 아니라 날씨, 에너지 사용량 등 다양한 생활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코오롱글로벌은 상반기 내 스마트 하늘채 IoK의 모바일 버전도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단지 내 공용시설물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예약, 입주민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피드, 단지 내 간단한 의사결정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주민투표 등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고 디자인을 개선할 예정이다.
향후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를 강화하고 소모품 관리 서비스, 카쉐어링, 전기차 충전시스템, 공유마켓 등의 기능도 추가해 아파트가 하나의 플랫폼으로 스마트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입주민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변화를 반영해 최첨단 기술을 발빠르게 개발하고 적용해갈 것”이라며 “집 안의 모든 기기들이 사용자와 소통하며 능동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스마트 하늘채 IoK도 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석한기자 jobi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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