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머스크, 트위터 인수 55조원…“엄청난 잠재력 있다”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2-04-26 09:41:19   폰트크기 변경      
20년새 최대 비상장사 전환

[e대한경제=이근우 기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소셜미디어 ‘트위터’를 440억달러(한화 55조원)에 인수한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트위터는 자사를 머스크에게 주당 54.20달러, 총 440억달러에 매각하기로 합의했다. 이러한 인수 가격은 트위터의 이번달 주가에 38%의 경영권 프리미엄을 얹은 것이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사진:연합뉴스 제공

트위터 이사회는 매각안을 만장일치로 승인했다. 인수는 앞으로 주주들의 표결과 규제 당국의 승인 등을 거쳐 올해 중 마무리될 전망이다.

시장조사업체인 딜로직이 집계한 데이터를 기준으로 이번 인수의 경우 상장 기업을 비상장사로 전환하는 거래로는 최소한 최근 20년새 이뤄진 것 중 가장 큰 규모다.

앞서 머스크는 트위터를 인수합병(M&A)하겠다고 공개 제안하면서 회사를 사들인 뒤 비상장사로 전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머스크는 “표현의 자유는 제대로 작동하는 민주주의의 기반이며 트위터는 인류의 미래에 필수적인 문제들이 논의되는 디지털 광장”이라며 “트위터를 그 어느 때보다 더 낫게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트위터는 엄청난 잠재력이 있다”며 “이를 잠금 해제하기 위해 트위터 및 이용자 공동체와 함께 일하길 고대한다”고 덧붙였다.

머스크는 자신에 대한 최악의 비판자들도 트위터에 남기를 바란다면서 그게 바로 ‘표현의 자유’의 의미라는 트윗도 올렸다.

한편 머스크는 8300만여명의 팔로워를 거느린 영향력 큰 트위터 이용자다. 참고로 트위터의 일간 이용자는 2억1700만여명으로, 페이스북(30억명 이상)에 비하면 규모가 작은 편이다.

이근우기자 gw89@

〈ⓒ e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경제부
이근우 기자
gw89@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