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엘리베이터 유지관리 전문가가 원격으로 엘리베이터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사진:현대엘리베이터 제공 |
[대한경제=김진후 기자] 현대엘리베이터는 27일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국책 과제로 수행한 ’승강기 가용시간 증가를 위한 운영 및 관리 서비스 기술개발’을 통해 엘리베이터 정지 고장으로 인한 운행 중단 건수를 43% 감소했다고 밝혔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세계 3위 승강기 대국 위상의 걸맞은 산업경쟁력 제고를 위해 이번 프로젝트를 주관했다. 산·학·연은 2020년 4월부터 작년 말까지 33개월간 고장으로 인한 운행 중단 시간을 줄여 승객 불편을 최소화하는 목적으로 과제 수행에 동참했다.
이번 연구는 감지,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예측 기술 발달로 사전 대응이 가능해졌다는 점에 착안했다. 고장 발생 후 사후 대응 시간을 최소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던 기존 승강기 유지관리에서 정반대로 선회했다.
연구는 △부품 수명 측정 △고장 탐지 및 분류 △고장 전 탐지 경보 △승강기 전용 IoT게이트웨이 등의 기술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최적의 부품 교체 주기를 인지하고 이상 신호 감지 시 문제 발생 대응책을 미리 마련할 수 있다. 서비스 기사는 고장 신고 수신과 동시에 미리 현장의 고장정보를 파악할 수 있어 수리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한다.
현대엘리베이터 관계자는 “전국 47개 현장 1010대 승강기를 대상으로 이번에 개발한 기술 적용 전, 후 각각 1년간 비교 분석한 결과 정지 고장 발생 건수가 43% 줄었다”고 밝혔다.
해당 신규 서비스는 오는 6월 도입 예정이다.
김진후기자 jh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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