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빨라진 시공사 선정…알짜 정비사업 출혈 경쟁 예고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03-20 06:30:19   폰트크기 변경      

서울시 조례안 통과…오는 7월 1일 시행

조합설립 이후 시공사 선정

하반기 정비사업 물량 증가 전망



[대한경제=최중현 기자] 올 하반기 서울시 재건축, 재개발 등 도시정비사업 물량이 많이 증가할 전망이다. 시공사 선정을 조기화하는 조례 개정안이 최근 통과하면서 조합설립인가를 마친 정비사업장에서도 시공사 선정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건설사들은 핵심 사업장을 차지하기 위한 ‘옥석 가리기’가 시작될 것으로 보이면서, 사업장별 시공사 경쟁이 양극화될 것으로 보인다.

16일 서울시와 도시정비업계 등에 따르면 오는 7월 1일부터 서울시 내 조합설립인가를 마친 재개발, 재건축 113개 조합에서 시공사 선정이 가능해진다. 기존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43개 조합과 비교했을 때 3배가량 증가한 수준이다.

서울시는 그동안 사업시행인가 이후 시공사를 선정할 수 있도록 했으나, 설계변경 등으로 인한 사업 지연과 사업비 조달 문제 등이 꾸준히 제기되기도 했다. 통상적인 정비사업은 정비구역 지정-안전진단(재건축)-조합설립 인가-사업시행 인가-관리처분계획 인가-이주 및 철거-준공 순으로 진행되며, 다른 지자체는 조합설립 이후 시공사 선정을 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서울시가 최근 ‘서울특별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조례안’을 통과시키면서 조합설립 이후 시공사 선정이 앞당겨졌다. 계정된 조례에 따르면 조합은 조합설립인가를 받은 후 조합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총회의 의결을 거쳐 시공자를 선정한다. 개정된 조례는 오는 7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7월 이후 서울시 도시정비사업 물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시공사들이 하반기 수주를 위한 선별수주 경향이 강해지고 있는 분위기다. 건설사들은 상반기 리스크가 큰 정비사업을 무리하게 수주하기보다는 하반기 핵심 사업장을 기다리며 물밑 수주전을 벌이고 있다. 대형건설사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는 미아2구역 재개발사업이 대표적이다.


중견 건설사들도 공사비 상승과 분양 경기 침체 등 영향으로 비교적 리스크가 큰 가로주택정비사업, 소규모재건축 등 소규모정비사업보다 주요 재건축, 재개발 사업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대형건설사와 경쟁보다는 컨소시엄으로 수주에 참여해 높은 수주고 달성보다 안정적인 수주액 달성을 목표로 하는 분위기다.

상반기 소규모정비사업장의 시공사 선정은 더욱 어려워질 가능성도 있다. 하반기 선택의 폭이 넓어지기 때문이다.


하반기 수주 경쟁을 두고 시각은 엇갈린다. 지방 부동산 경기가 악화되는 가운데 최근 서울에서 분양한 아파트들이 우수한 성적표를 받은 만큼 서울시 내 정비사업으로 시공사들이 몰릴 것이라는 전망이다. 반면, 여전히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은 만큼 무리한 수주 경쟁보다는 수의계약 형태로 진행될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서울시 조례안 통과로 사업 규모가 큰 정비사업장에서 시공사 선정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며 “건설사들은 이미 시공사 선정이 임박한 사업장에서 물밑 수주전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리한 수주 경쟁은 이뤄지지 않겠지만, 지방 정비사업 물량이 부족한 만큼 시장 상황에 따라 유혈 경쟁은 피하지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중현기자 high-ing@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부동산부
최중현 기자
high-ing@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