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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경제=이재현 기자]“우리(ITF)가 직접 (우크라이나) 사업을 사진 않지만, 지식 파트나가 될 것이다. 교통 계획을 세울 때라든지 중장기 전략을 수립할 때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우크라이나 재건은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재건이다.”
지난 25일(현지시간) 독일 라이프치히에서 열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교통포럼(ITF)에서 김영태 ITF 사무총장은 출장기자단과 만나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대한 ITF 역할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ITF는 OECD 산하 기구로, 교통 분야의 국제협력과 글로벌 의제 형성을 지원하는 장관급 회의체다. 1953년 출범한 유럽교통장관회의가 2006년 범정부 기구로 확대·개편됐다.
국토교통부 출신인 김영태 사무총장은 2017년 ITF 최초 비유럽권 사무총장으로 당선됐다. 이후 지난해 5년 임기의 사무총장 재선에 성공해 2027년까지 ITF를 이끈다.
김 총장은 과거 유럽국가 중심이던 ITF에 우즈벡키스탄, 몽골, 콜롬비아 등 비유럽 국가를 회원국으로 유치하며 글로벌 교통기구로 자리 잡게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ITF는 지난해부터 교통장관회의 프로그램에 ‘우크라이나 특별 라운드테이블 회의’를 마련했다. 올해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을 포함해 23개국 장·차관과 8개국 실무진이 참가해 우크라이나 재건을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김 총장은 한국 정부도 우크라이나 전후 재건사업 참여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우크라이나 인프라가 갖는 의미가 굉장한 게 정치적인 부분도 있지만, 지정학적인 부분도 있다”며 “지금까지 철도 시스템 등이 모두 러시아식이었지만, 전쟁으로 무너지고 나서 새로 건설하는 인프라는 서구 방식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한국 공기업과 민간 기업이 뛰어들어 주도할만한 먹거리가 분명하다”며 “긍정적인 부분은 여러 나라가 한국에 대해 굉장히 좋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술이라던지, 역사적으로 우리랑 원수진 나라가 별로 없다”며 “실질적으로 한국이 뭔가 사업을 하고 있고, 그래서 이미 검증된 회사라는 걸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총장은 “미국·영국 등에서 계속 관심을 가지는 게 안보 문제도 있지만 경제적인 문제도 분명히 있다”고 설명했다.
김 총장은 지난해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와의 전쟁이 ITF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벨라루스, 중국이 ITF 회원국이기 때문에 ITF 내에서 의견이 양분됐기 때문이다.
그는 ”지난해 2월 전쟁 이후 그전까지 조용하던 국가들 판이 갈라졌다”며 “특히 지난해 (사무총장) 재신임 투표가 있었다. (당시) 러시아를 회원국에서 몰아내자는 압력이 있었는데 우리 정관에는 가입 규정은 있지만, 강제 탈퇴 규정은 없다”고 말했다.
이번 ITF에서 브라질ㆍ코스타리카 등 2개 나라가 추가돼 현재 회원국은 66개로 늘었다. 김 총장은 임기 내에 회원국을 80개까지 늘리겠다는 의지도 나타냈다.
김 사무총장은 “ITF는 2006년 유럽 중심으로 출범했지만, 남미와 아프리카로 회원국의 다양성을 강화하고자 한다”며 “한국이 국제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라이프치히)이재현 기자 lj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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