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인도, 랩톱 등 수입제한 조치 3개월 유예…11월 1일부터 시행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08-05 14:39:39   폰트크기 변경      

11월 1일부터 시행‘조치 즉각 발효’ 하루 만에 결정 뒤집어…가격상승 우려


인도 정부가 랩톱 등 판매업체들에 대한 즉각적인 수입제한 조치를 취한 지 하루 만에 결정을 뒤집고 약 3개월의 과도기를 둬 11일 1일자로 시행하기로 했다.

5일(현지시간) 더타임스오브인디아 등 인도 매체와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정부가 전날 즉각적 수입제한 조치가 시장 내 물량을 부족하게 해 해당 제품 가격을 끌어올릴 우려가 있다고 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인도 정부는 공지에서 “(현재 절차를 진행 중인) 수입 물품은 오는 10월 31일까지 정부 허가 없이 들여올 수 있고 정부 허가는 11월 1일부터 수입 승인에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정부 측은 공지 배경에 대해 설명하지 않았다.

앞서 정부는 지난 3일 인도에서 랩톱과 태블릿, 개인용 컴퓨터 등을 판매하는 업체들의 제품 수입에 즉각적인 제한 조치를 내렸다.

이 조치는 랩톱 등을 판매하기 위해 인도에 들여오려는 회사나 법인이 정부 허가를 얻도록 했다.

인도에서는 삼성과 애플, 레노보, 휴렛 패커드 등이 제품을 수입해 판매하고 있다.

인도 상무부에 따르면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전자제품 수입금액이 197억달러(25조6000억여원)에 달했다.

정부 관리들은 지난 3일 즉각적인 수입제한 조치 이유를 설명하지 않았지만, 일부 정부 관리는 당시 취재진에게 해당 조치는 중국과의 무역 불균형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일각에서는 인도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랩톱과 개인용 컴퓨터가 중국에서 제조되거나 조립되는데, 인도 정부가 이러한 수입제한 조치를 시행하려는 것은 랩톱 등 제조업체들이 일부 시설을 인도로 이전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 연합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