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중국, 대만 라이칭더 美경유 귀국일 맞춰 남중국해 군사훈련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08-17 19:25:48   폰트크기 변경      

중국이 대만 집권 민주진보당(민진당) 차기 총통 후보인 라이칭더 부총통의 미국 경유 파라과이 방문 종료에 맞춰 남중국해에서 군사훈련을 예고했다.

17일 중국해사국 홈페이지에 따르면 광둥해사국은 항행 경고를 통해 18∼22일 매일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사격 훈련을 한다고 밝혔다.

해사국은 6개의 좌표를 공개하며 해당 좌표를 연결한 지역 안으로 선박 진입을 금지한다고 했다.

해사국이 발표한 훈련 해역은 광둥성 산터우시와 산웨이시 사이 앞바다로, 대만 가오슝시 앞바다와는 약 370㎞ 떨어진 곳이다.

중국은 훈련 목적과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훈련 시작일인 18일은 라이 부총통이 6박7일 간의 미국 경유 파라과이 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하는 날이다.

라이 부총통은 대만의 유일한 남미 수교국 파라과이의 산티아고 페냐 신임 대통령 취임식 참석을 위해 뉴욕을 거쳐 파라과이에 도착했으며, 샌프란시스코를 경유해 18일 대만으로 돌아올 예정이다.

중국은 지난 4월 차이잉원 총통이 중앙아메리카를 방문하면서 경유지인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 등을 만난 것을 계기로 사흘간 대만을 사방으로 포위하는 형태의 고강도 무력시위를 벌였다.

이에 앞서 지난해 8월에는 낸시 펠로시 당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을 문제 삼아 대만을 포위하는 대규모 군사훈련으로 위협 수위를 높인 바 있다./연합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