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임단협 결렬 포스코노조…쟁의 발생 의결 ‘파업 초읽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09-06 18:17:17   폰트크기 변경      

[대한경제=박흥순 기자]회사 측과 임단협 교섭 결렬을 선언한 포스코노동조합이 대의원대회를 통해 쟁의 발생을 의결하면서 파업에 한발짝 더 다가섰다.

회사 측은 교섭 결렬 철회와 복귀를 요청한 상태다.


/사진:연합뉴스


한국노총 금속노련 포스코노동조합은 6일 전남 광양시 한 호텔에서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어 쟁의발생 안건을 가결했다.

노조는 대의원 52명이 쟁의 발생에 찬성했고 41명이 반대했다고 밝혔다.

포스코 내 복수노조 중 대표교섭노조인 포스코노조는 지난달 23일까지 20차에 걸쳐 회사 측과 임금 및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을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는 데 실패해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이에 따라 포스코노조는 앞으로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하고 쟁의행위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할 예정이다.

포스코노조는 임시 대의원대회를 마친 뒤 이날 오후 광양제철소 1문 앞에서 교섭 결렬에 따른 ‘쟁의대책위원회’(쟁대위) 출범식을 했다.

노조는 투쟁결의문을 통해 “포스코노동조합은 힌남노 태풍으로 포항제철소가 잠겼을 때 회사를 살려야 한다는 일념 아래 모든 조합원이 초인적인 힘을 발휘해 135일 만의 기적을 이뤘지만 사측은 임단협에서 불성실한 태도를 보였다”며 “성의 있는 제시안을 갖고 올 때까지 단결해 대응할 것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노조 관계자는 “쟁대위 출범은 쟁의행위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대내외에 알리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포스코노조는 기본급 13.1% 인상, 조합원 대상 자사주 100주 지급 등 23건의 임금 요구안을 제시했으나 회사 측이 기본급 인상 없이 5건만 제시했다고 밝혔다.


박흥순 기자 soonn@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경제부
박흥순 기자
soonn@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