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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엔지니어링 신뢰 상실…땜질 처방 그쳐선 안 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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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3-09-13 15:00:57   폰트크기 변경      
제4회 건설엔지니어링 정책포럼…산업 위기 진단 및 방책 논의

진경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13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개최된 제4회 건설엔지니어링 정책포럼에서 ‘건설엔지니어링의 위기! 그 원인과 대책’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 백경민 기자


[대한경제=백경민 기자] “설계ㆍ감리 부실, 전관 카르텔 등 현재 직면한 건설엔지니어링산업의 각종 문제를 감시ㆍ감독 기능과 처벌 강화로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진경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13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개최된 제4회 건설엔지니어링 정책포럼에서 ‘건설엔지니어링의 위기! 그 원인과 대책’을 주제로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산업 혁신을 위한 요소로 △프로세스 △인적 역량 △기술 △전략 등을 꼽으며, 이에 대한 종합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인천 검단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사고로 촉발된 일련의 사태가 발주자와 설계자, 시공자, 사업관리자 간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이 부족한 데서 비롯됐다며, PM(통합사업관리)과 PgM(종합사업관리) 등 제도를 신속히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진 선임연구위원은 “업역 간 단절 문제는 매우 오래되고 관행화 돼 있어 업역 철폐로만 단순히 접근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PM은 계획 단계부터 운영관리에 이르는 건설사업의 전 과정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관리가 핵심 업무인 만큼, 건설사업 수행 프로세스에서 건설엔지니어링의 역할을 확대하고, 협업 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소극적인 디지털 전환 움직임에도 일침을 가했다. 새로운 기술이 건설현장에 채택되기 위해서는 그와 관련한 새로운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규정화하는 노력이 수반돼야 하지만, 지금까지 스마트 건설기술이 무엇이고 어떻게 구현하는가에만 집중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늦어질수록 ‘휴먼 에러’에 의한 부실공사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는 만큼, 건설엔지니어링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디지털화하려는 움직임도 동반돼야 한다”며 “이와 함께 민간 주도로 산업의 비전과 육성 전략을 수립해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제4회 건설엔지니어링 정책포럼에서 진행된 토론에서 관련 전문가들이 견해를 밝히고 있다. /사진= 백경민 기자


토론에 참여한 패널들도 다음달 예고된 건설산업 혁신대책이 규제와 처벌 중심이라면 오히려 산업 경쟁력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표했다.

그보다는 ‘기업 및 근로자 생존 위기 → 산업 침체 → 투자 축소 → 신규 기술인 미채용’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낼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제시돼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

신병관 삼보기술단 부회장은 “산업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낮은 임금”이라며 “적정한 대가를 지급해 ‘기업 및 근로자 수익 증가 → 산업 활성화 → 투자 확대 → 우수한 기술인 유입’의 선순환 구조가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승현 국토교통부 기술혁신과장은 “정부와 업계가 합심해 잃어버린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시기”라며 “소속 산하기관 및 재정당국과 적극 협의해 산업의 역량 강화 및 기술 발전을 위한 정책 방안들을 찾아볼 것”이라고 말했다.


제4회 건설엔지니어링 정책포럼에 참가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한국건설엔지니어링협회


백경민 기자 wi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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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경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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