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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는 전용 59㎡ 미만인 소형부터 114㎡ 초과 대형까지 다양하게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소형은 공간이 부족하고 대형 아파트는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중소형 평면을 선택하려는 수요가 늘고 있다.
최근 공급되는 전용 84㎡는 건설사들의 특화설계로 발코니 확장은 물론, 드레스룸, 알파룸, 펜트리 등 넉넉한 수납공간 및 서비스 공간을 통해 공간활용도를 극대화한 게 특징이다. 실사용 면적이 대형평형 못지않게 넓어진다는 점에 수요자들이 더욱 주목하는 모양새다.
부동산R114 자료에 따르면 올해 8월까지의 전용 84㎡의 청약자 수는 29만1517명으로 전체 청약자 수(1·2순위) 54만8693명의 약 53.13%로 나타났다. 청약자의 절반 이상이 전용 84㎡를 선호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다 보니 거래량도 많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거래된 전용 61~85㎡의 거래건수는 11만5609건으로 총 매매거래량 23만9697건(전용 20㎡ 이하~198㎡ 초과) 중 48.23%를 차지했다. 두 번째로 거래가 많았던 전용 41~60㎡보다 3만2944가구가 많은 거래량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분양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자 건설사들이 실수요자의 선호도가 높아 국민평형이라 불리는 전용 84㎡를 집중 공급하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이는 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평형으로만 공급해 미분양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전용면적 84㎡ 평형을 주력으로 내세운 신규 분양 단지들이 눈길을 끈다. 금호건설이 분양 중인 ‘문수로 금호어울림 더 퍼스트’ 단지는 전용 84㎡A·B·C 타입, 총 402세대로 조성된다. 또 현대엔지니어링이 분양 중인 ‘힐스테이트 첨단센트럴’ 단지도 전용 84㎡, 총 1520세대 규모다. 영무건설이 분양 중인 ‘선운2지구 예다음’ 단지 역시 전용 84㎡A·B 2가지 단일 면적, 554세대로 조성된다.
김수정 기자 crys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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