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당신의 집사’, 시니어 서비스 런칭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10-12 11:03:57   폰트크기 변경      
신체ㆍ가사활동 지원하는 요양서비스

당신의집사 제공


[대한경제=김정석 기자] 가사청소와 이사청소 등 생활서비스를 제공하는 ‘당신의집사’가 관할 구청장으로부터 지정을 받아 ‘당신의집사 시니어’를 런칭하고 방문요양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한다.

방문요양은 자격을 갖춘 요양보호사가 이용자 가정을 방문해 신체활동 및 가사활동 등을 지원하는 장기요양서비스다. 65세 이상 또는 65세 미만의 노인성 질병으로 6개월 이상 혼자서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운 어르신의 경우 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등급 판정을 받고 방문요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당신의집사 시니어’는 요양보호사의 평점, 후기 모니터링 및 정기 교육 등을 통해 돌봄 역량을 강화하고 맞춤형 방문요양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이용자의 지역 및 생활환경에 따라 필요한 복지정책을 확인하고 적절한 복지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정보 알리미’ 역할을 함께할 예정이다.

신체, 가사, 인지 및 일상생활 활동지원을 제공하는 방문요양 서비스는 이용자의 건강증진과 보호자의 부양 부담을 덜어주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하지만, 2019년 통계청에서 발표한 장기요양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이용자가 장기요양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를 물은 질문에 ‘재가급여 이용시간 불충분’ 응답이 47.4%였고 ‘필요한 시간에 이용이 어렵다’는 응답도 18.7%, ‘장기요양요원에 대한 불만’은 12.4%로 나타났다.

‘당신의집사 시니어’는 기존 운영해오고 있는 ‘당신의집사’ 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십분 발휘해 불편사항을 인지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당신의집사’ 서비스는 3만명 이상의 가사도우미 풀을 보유한 수도권 및 전국 모든 광역시에서 사용이 가능한 전국구 서비스다. 100만 건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92%의 이용자가 ‘매우 만족한다’라고 답변하는 등 이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당신의집사 시니어’는 요양보호사의 평점, 후기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에 따른 교육을 수반해 높은 수준의 요양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취약계층을 위한 지역행정복지센터 및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복지정책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실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당신의집사 시니어 홈페이지를 통해 상담 신청을 하면 방문요양 등급 신청 또는 본인부담금 비용에 대해 상담이 가능하다.

당신의집사 시니어 관계자는 “보호자 분들의 실제 후기를 듣고 전문적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할 것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수급자와 보호자분들의 편안함을 선물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정석 기자 jskim@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김정석 기자
jskim@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