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中, ‘애플 협력사’ 폭스콘 세무·토지사용 조사 나서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10-22 21:20:55   폰트크기 변경      

사진:연합뉴스 제공
[대한경제=김관주 기자] 중국 당국이 애플의 최대 협력사인 대만 폭스콘의 중국 본토 회사와 시설을 대상으로 세무와 토지 사용에 대한 조사를 벌였다.

22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중국 세무 당국이 법규에 따라 폭스콘의 광둥성과 장쑤성 사무소에 대한 조사를 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중국 자연자원부가 폭스콘의 허난성, 후베이성 공장의 토지 사용에 대해 현장 조사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이어 기업에 대한 관련 당국의 세무 조사와 토지 사용 조사를 두고 정상적인 시장 감독 활동으로 합법적이라고 글로벌타임스는 설명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소식통을 인용하는 방식으로 이같이 보도하면서도 해당 조사가 언제 이뤄졌고,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등 자세한 사항은 전하지 않았다. 


아울러 전문가를 인용하며 “대만 회사들은 평화로운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관계 촉진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긍정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폭스콘은 중국 여러 지역에 대규모 건설을 운영하며 수십만명을 고용하고 있다. 허난성 정저우 공장에서는 세계 아이폰의 80% 이상이 생산된다.

글로벌타임스의 이날 보도는 중국 지도부가 최근 방중한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에게 애플과의 협력을 강조한 가운데 나왔다. 중국이 공직자들에게 ‘아이폰 금지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최근 출시된 아이폰15가 중국 시장에서 화웨이에 밀리는 상황에서 쿡 CEO는 중국을 깜짝 방문했다.


김관주 기자 punch@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증권부
김관주 기자
punch@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