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의 지난해 연간 및 4분기 실적 도표. 자료: 엔씨소프트 제공 |
[대한경제=이계풍 기자]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는 지난해 연간 매출 1조7798억원, 영업이익 1373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당기순이익은 2139억원이다.
매출은 전년 대비 31% 감소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75%, 51% 줄었다.
연간 매출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한국 1조1497억원, 아시아 3499억원, 북미ㆍ유럽 1358억원이다. 로열티 매출은 1445억 원이다. 해외 및 로열티 비중은 전체 매출의 약 35%다.
플랫폼별 연간 매출은 모바일 게임이 1조2004억원, PC 게임이 3651억원, 로열티 매출은 1445억원이다.
4분기 실적은 매출 4377억원, 영업이익은 39억원, 당기순이익은 252억원이다. 매출은 모바일 게임 매출 증가로 전분기 대비 3% 상승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분기 대비 각각 77%, 43% 감소했다.
지역별 분기 매출은 글로벌 전 지역에서 전분기 대비 성장을 달성했다. 한국은 2845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3% 성장, 아시아는 847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8% 증가했다. 북미ㆍ유럽 역시 길드워2 매출 확대로 전분기 대비 15% 성장한 379억원을 기록했다.
모바일 게임의 4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9% 상승한 2989억원을 기록했다. 리니지M의 견조한 매출과 리니지2M, 리니지W의 업데이트 효과가 전분기 대비 성장을 견인했다. PC 게임의 4분기 매출은 923억이다. PC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쓰론 앤 리버티’의 국내 출시와 함께 리니지2, 길드워2의 매출이 증가했다. 리니지, 아이온은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
쓰론 앤 리버티는 글로벌 출시를 준비 중이다. 올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신규 IP인 프로젝트 BSS, 배틀크러쉬의 개발을 진행 중이다.
엔씨소프트는 게임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라이브 IP의 이용자 기반 확대, 신규 IP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경영 및 의사 결정 체계의 효율성 신장,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투자 노력도 확대할 방침이다.
이계풍 기자 kp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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